▲ 서울시가 풍수해 피해를 줄이기 위해 사전점검을 진행하고 있다. ⓒ 서울시
▲ 서울시가 풍수해 피해를 줄이기 위해 사전점검을 진행하고 있다. ⓒ 서울시

서울시는 기후변화로인한 풍수해 피해가 확대될 것으로 예상해 세분화된 풍수해 종합 대책을 마련했다고 14일 밝혔다.

시는 오는 10월 15일까지 재난안전대책본부를 가동 24시간 상황관리 체제를 유지해 여름철 수방체계 확립과 재난상황에 대처할 계획이다.

올해부터 돌발강우와 집중호우로 발생하기 쉬운 풍수해 사고를 예방하고 불편상황을 최소화하기 위해 7대 추진전략을 진행한다.

7대 추진전략은 풍수해 재난안전 체계 개선, 하천 사전 통제, 현장 점검, 침수취약지역 관리강화, 스마트 기술 접목, 신속한 재해 복구, 홍보 등이다.

시는 풍수해 재난안전대책본부 운영을 개선했다. 비가 예보될 경우 비상근무 발령에 따라 4가지 종합정보를 분석해 신속하게 25개 자치구에 비상근무를 발령한다.

하천 고립사고 예방을 위해 호우 예비특보부터 27개 하천을 통제한다.

올해부터는 하천 수위가 상승하지 않더라도 호우 특보가 발령되면 곧바로 하천을 통제해 시민들이 대피할 수 있는 시간을 확보한다.

신속대피가 어려운 취약계층을 위한 보호대책이 강화된다. 하천주변 300m 이내 거주 어르신은 강우 시 하천이용 금지 안내문자를 발송해 사고를 예방할 계획이다.

시는 빗물펌프장 120곳 수문 321개 등 주요 방재시설물에 대해 시·자치구 합동으로 시설물관리실태와 동작상태를 점검했다.

반지하주택과 도로 등 저지대에 있는 지하주택의 침수피해 최소화를 위해 침수취약가구 돌봄공무원이 운영된다. 돌봄공무원은 호우비상시 현장방문해 침수피해를 확인하고 재난 후 원상복구까지 전 과정을 지원토록했다.

시는 정보통신(ICT)·거대정보(빅데이터) 등 신기술을 접목한 풍수해대책 시스템으로 사전 대응력을 높였다. 시민행동요령을 전파하기 위해 지하철, 서울버스, 고속철도 등 대중교통 광고판을 활용해 재난 안전홍보를 강화한다.

오세훈 시장은 "과유불급이란 말이 있으나 지나침이 득이 되는 분야가 있다면 바로 안전 분야다"며 "서울시와 유관기관, 시민 모두가 협조바란다"고 말했다. ⓒ 세이프타임즈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