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축산식품부가 '알기쉬운 일반식품 기능성 표시제도' 안내서를 발간했다.

제도 도입 이후 27개의 기능성을 표시한 일반식품 제품 정보가 식품산업협회 홈페이지에 공개돼 있다. 이 중 체내 칼슘 흡수를 촉진시켜주는 'PGA플러스칼슘 연두부', 콜레스테롤에 개선 효과가 있는 '발효홍국나또', 배변활동을 원활하게 해주는 '쾌변 요구르트' 등의 제품들은 실제 출시·판매되고 있다.

안내서의 주요 내용으로 기능성 표시의 적용 범위, 사용 가능 원료, 제조기준과 성분함량 기준, 표시·광고의 방법, 자료 공개 범위 등에 관한 사항을 담았다.

실제 출시된 제품을 사례로 들어 일반식품의 기능성 표시 방법을 알기 쉽게 설명했고 일본, 유럽 등의 해외 제품 사례 등도 소개하고 있다.

안내서는 한국식품연구원, 식품산업클러스터진흥원과 식품산업협회, 건강기능식품협회 등 관련 협회에 배포한다.

농식품부가 운영하고 있는 '기능성 농식품자원 정보서비스'(www.fmis.kr)와 유관 기관 홈페이지에도 전자파일로 게재할 예정이다.

노수현 농식품부 식품산업정책관은 "안내서는 식품기업들의 제품 개발을 촉진시켜 고부가가치 식품 신시장 창출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기업 대상 설명회 개최, 출시제품 홍보 등을 통해 일반식품의 기능성 표시제도가 잘 정착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식품 기업 등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 세이프타임즈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