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복수 행안부 재난관리실장 "법·제도 개선 추진"

▲ 충북 영동군 체육회 직원들이 수해복구 활동에 구슬땀을 흘리고 있다. ⓒ 세이프타임즈 DB
▲ 충북 영동군 체육회 직원들이 수해복구 활동에 구슬땀을 흘리고 있다. ⓒ 세이프타임즈 DB

풍수해나 감염병 등 각종 재난 관리에 필요한 자원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필요한 곳에 제때 투입할 수 있도록 재난관리자원통합관리시스템이 구축된다.

행정안전부는 인공지능(AI)·빅데이터 등 신기술을 활용한 '재난관리자원통합관리시스템' 구축 사업을 6월 1일까지 입찰 공고한다고 3일 밝혔다.

사업은 재난 예방·대비·대응·복구에 필요한 각종 인적·물적 자원을 생산·공급부터 사용까지 통합 관리하도록 최신 정보통신기술(ICT) 기반의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다.

한국판 뉴딜 중 디지털 뉴딜의 세부과제로 109억원을 들여 2년간 추진되며 2023년 하반기 완료 예정이다.

통합관리시스템은 재난관리자원공급업체 정보를 실시간 관리하는 '공급망관리시스템', 입출고·재고 현황을 관리하는 '창고관리시스템', 운송현황을 관리하는 '통합물류관리시스템', 관련 정보를 종합적으로 파악해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통합관제시스템' 등으로 구축된다.

대규모 재난에 대비해 유통·물류기업과 협력해 재난관리물류체계를 구축하는 등 민간자원을 활용하는 방안과 공급업체가 재난관리자원정보를 입력하면 중앙부처·지방자치단체 등에서 이를 비교해 구매계약을 체결하는 시스템도 함께 도입된다.

정부는 통합관리시스템이 완성되면 재난 때 정작 필요한 장비나 물자가 부족한 상황이 생기거나 과잉비축·부실관리 등으로 매년 상당한 물량이 못쓰게 되는 등의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입찰과 관련된 자세한 사항은 조달청 나라장터(www.g2b.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최복수 행안부 재난관리실장은 "기후변화와 신종감염병 등으로 재난이 복잡해지고 대형화하면서 관련 자원관리가 더욱 중요해졌다"며 "재난관리자원통합관리시스템 구축 사업을 원활히 추진하고 안정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법·제도 개선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 세이프타임즈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