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의약품안전처는 식품 제조과정에서 생길 수 있는 유해물질을 줄이기 위해 식품업계와 공동으로 '유해오염물질 저감화 협의체'를 구성해 28일부터 활동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식약처와 27개 업체로 구성되는 협의체는 글리시돌 등 새롭게 대두되는 유해물질 생성을 식품 제조단계에서부터 저감시켜 국민들에게 유해물질 노출이 최소화되도록 하기 위해 추진됐다.

제조공정 중 저감화 기술개발, 공정개선이 필요한 유해물질별로 실무협의체를 구성해 운영할 계획이다.

주요 역할은 △유해물질 생성 저감기술 개발 △식품 제조공정 개선 지원 △유해물질별 저감화 실행규범 마련 등이다.

올해는 국내·외에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글리시딜에스터(GE)/3-MCPD에스터(3-MCPDE), 아크릴아마이드에 초점을 두고 저감화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GE/3-MCPDE는 유지를 고온에서 가공하는 과정에서 생성되며, 체내 흡수되면 발암가능성이 있는 글리시돌과 3-MCPD로 분해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아크릴아마이드는 탄수화물이 많은 식품(감자 등)을 고온(120도 이상)에서 가열 조리할 때 발생하는 발암가능성이 있는 물질이다.

GE/3-MCPDE는 14개 업체(식용유지류 등), 아크릴아마이드는 16개 업체(과자류 등)가 참여하는 실무협의체를 각각 꾸려 현장 맞춤형 기술 등을 개발하게 된다.

식약처 관계자는 "지속적으로 국내외 위해정보 등을 통해 식품제조·가공·조리 중 저감화가 필요한 유해물질을 발굴하고 관련 업체와 실무협의체를 추가 구성·운영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 세이프타임즈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