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는 4차 산업 기반의 첨단기술을 활용한 스마트건설 기술을 발굴해 지원하고 속도감 있는 현장 적용을 유도하기 위해 '스마트건설 챌린지 2021'을 개최한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챌린지는 창의적인 스마트건설 기술을 발굴·전시하고 시연을 통해 혁신적인 기술을 경쟁하는 무대로 오는 9월 1일부터 3일까지 진행된다.

경연은 스마트안전, 건설자동화, 로보틱스, 사물인터넷·인공지능·센싱, 건설정보모델링 5개 분야로 나눠 진행된다.

행사에서 우수 기술로 선정되면 국토교통부장관상·공공기관장관상과 2억8000만원의 상금을 지급하고 현장에 빠르게 적용될 수 있도록 다양한 특전을 부여할 예정이다.

특히 장관상을 받은 우수기술은 '국토교통 기업지원허브'를 통한 기술매칭으로 한국도로공사 등 4개 공공기관 건설현장에서 테스트베드를 우선 부여하거나 판로를 지원할 계획이다.

이상주 국토부 기술안전정책관은 "스마트건설 기술의 확산과 발전을 위해서는 건설업체와 분야별 기술업체가 협업해 우수 기술의 상호 공유와 기술간 융·복합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번 경연을 통해 첨단 건설안전 기술이나 스마트안전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기업을 적극 지원해 현장 적용을 더욱 가속화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 세이프타임즈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