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일 시작 예정 특수학교·유치원·초중고교 종사자 접종 보류

▲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 로이터통신
▲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 로이터통신

아스트라제네카 코로나 백신 접종이 일시 중단된다.

정부는 최근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둘러싼 '혈전' 논란이 지속되자 60세 미만에 대한 접종을 보류한다고 7일 밝혔다.

8일부터 접종을 시작할 예정이던 특수학교 종사자와 유치원, 초중고교 대상자 백신 접종도 연기된다.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은 7일 백신 분야 전문가 자문회의를 열어 접종 계획을 조정했다.

추진단은 유럽의약품청(EMA)이 6~9일(현지시간) 주최하는 총회에서 발표하는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 관련 혈전 사례에 대한 검토 결과에 따라 접종을 다시 추진키로 했다.

정은경 추진단장은 "이번 조치는 백신 접종자의 안전성을 최우선으로 고려해 선제적으로 실시했다"며 "유럽의약품청 발표 내용을 바탕으로 국내 전문가들과도 심도 있는 논의를 거쳐 신속하게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EMA는 지난달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이 혈전 증가와 관련성이 없다는 결론을 내렸다. 하지만 드물게 발생하는 파종성혈관내응고장애(DIC)와 뇌정맥동혈전증(CVST) 등은 인과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발표했다.

DIC, CVST는 혈전 증가와 혈소판 감소가 동반되는 질환으로 이러한 사례는 접종 후 55세 미만의 여성에게 발생한 것으로 알려졌다.

EMA는 DIC, CVST와 백신 간의 연관성을 자세히 분석한 후 공식 권고를 다시 발표할 예정이다. ⓒ 세이프타임즈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