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
ⓒ농식품부

농림축산식품부는 2021 푸드플랜 패키지 지원 대상으로 10개 지자체를 선정했다고 7일 밝혔다.

푸드플랜 패키지 지원은 지역 푸드플랜을 수립한 지자체에 관련 농림사업을 지원하고 전담 자문가의 현장 자문을 제공해 조기에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유도한다.

올해 선정 시·군은 △춘천시 △평창군 △옥천군 △공주시 △고창군 △익산시 △부안군 △순천시 △울진군 △김해시 등이다.

선정 기준은 중소농 배려와 안전한 지역농산물 공급에 대한 지자체 계획과 의지다. 17개 시·군이 신청해 전문가 서면·발표 평가를 거쳤다.

평가 항목은 지역 푸드플랜 적정성, 패키지 지원계획 구체성, 지자체 추진역량 등이다.

사업을 신청한 시·군에 가점을 부여해 중소농 조직화와 지역농산물 안전·품질 관리가 푸드플랜을 통해 활성화되도록 유도했다.

올해 선정된 10개 시·군은 농식품부, 광역 지자체가 먹거리 계획 협약을 맺고 향후 5년간 16개 사업에 280억원을 지원한다.

급식지원센터와 같은 공급 기반 시설부터 농가 교육, 안전성 검사비, 직매장 홍보에 이르기까지 푸드플랜 실행에 필요한 사업 전반을 지원한다.

기반 시설 보유 여부에 따라 일부 지역은 교육 등 운영 관련 사업을 지원한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로컬푸드를 통해 순환구조를 구축할 수 있도록 중앙정부 지원을 통해 중소농 소득 안정, 지역 공동체 활성화 등 주민이 체감하는 성과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 세이프타임즈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