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와 일반국민 등 참여 위험이슈 찾아내 재난안전정책 수립

앞으로 지역주민과 민간전문가, 민간단체 등이 우리 사회의 잠재적인 위험이슈를 발굴해 재난안전정책을 수립ㆍ추진하는데 앞장선다.

국민안전처는 사회이슈트렌드 전문가와 대학생, 일반국민 등이 참여해 위험이슈를 찾아내는 '잠재적 위험이슈 발굴에 관한 민관협력모델'을 마련했다고 8일 밝혔다.

민관협력모델은 사회 곳곳에 숨어있는 위험요소를 미리 파악하고 대응방안 등을 마련하기 위한 제도이다.

민관협력 네트워크는 4가지 방식으로 추진된다. '이슈트렌드 전문가 협의체'는 온라인데이터, 언론사, 경제연구소 등의 전문가들이 모여서 최근 사회변화 키워드를 분석하고 새롭게 등장하는 위험요소를 제시한다.

'지역주민공동체'는 지역 주민ㆍ소재기업 등 기존의 지역 네트워크를 최대한 활용하는 방식이다. 일상 생활의 위험이슈를 스스로 찾아내고 정책의 개선점을 보완하고 고민하는 역할을 맡는다.

'대학생참여 방안'은 재난ㆍ소방ㆍ행정학과 대학생 등이 대학의 수업과정으로 개설된 잠재적 이슈발굴 과목을 수강하고 학교강의와 시험과제를 통해 창의적인 정책방안을 제시한다.

마지막으로 '국민정책디자인 모델'은 담당공무원과 국민 등이 활발하게 소통하면서 의제 설정부터 결정ㆍ집행ㆍ평가 등 정책전반을 논의하고 대안을 설계한다.

안전처는 이번 민관협력을 네트워크를 운영하는 중심이 돼 실제로 현장에서 작동될 수 있는 모델을 구체화하고, 성공적인 협력사례를 확신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각 모델의 세부추진계획을 이번달 중에 마련하고 7월에서 8월 중 네트워크가 구성되면 각 네트워크별로 협의를 통해 8월부터 잠재적 위험이슈 발굴과 대응방안을 마련해 나갈 계획이다.

박인용 국민안전처장관은 "이번 정책을 통해 우리 사회에 내재되어 있는 잠재적인 위험이슈를 효과적으로 발굴할 것이다"며 "더 안전한 대한민국 조성을 위해 민간과 정부가 함께 하는 한국형 민관협력모델이 개발ㆍ정착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