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해수욕장·하천 등 '여름철 물놀이 안전대책' 확정, 안전점검 및 교육 확대

국민안전처가 정부서울청사에서 안전정책조정실무회의를 열어 '여름철 물놀이 안전대책'을 논의하고 이를 확정했다고 7일 밝혔다.

안전처는 때 이른 무더위가 다가와 물놀이 사고 우려가 높아져 지난 5월 물놀이 현장 사전대비 추진과 병행해 안전관리 종합대책을 마련했다.

최근 10년간 물놀이 사망사고는 2009년부터 급격히 줄어들어 지난해까지 꾸준히 감소하고 있는 추세다.

지난 해 사고를 보면 7월 하순부터 8월 초순 휴가철에 사고가 집중되고 있으며, 주요 사고원인은 물놀이 지역에 익숙하지 않은 외지인(83%)이 음주 후 수영하는 등 안전수칙 미준수(88%)가 대부분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안전처는 전국 해수욕장과 강, 하천 등에 대한 안전관리대책을 마련했다.

물놀이 관리 지역에 위험표지판, 인명구조함 등 안전시설 2만9000여개를 설치했다. 물놀이 위험구역 385개소, 안전사고 우려지역 43개소 등에는 출입통제 경고표지판 부착과 함께 취약시간 현장순찰을 강화한다.

물놀이 관리 지역에 안전감시원, 자원봉사자 등 7948명을 배치하고, 112개 해수욕장 등 전국 주요 물놀이장소 320개소에는 119시민수상구조대 8573명을 선발해 배치한다.

특히 해수욕장에는 지자체 안전요원과 인명구조선 등 안전장비를 전년대비 확대 배치한다. 해경에서는 주요 해수욕장에 약350명을 투입해 긴급 해상 구조에 나선다.

모든 안전 관리 요원들을 대상으로 인명구조ㆍ장비사용ㆍ심폐소생술 등 체험 중심의 맞춤형 안전교육을 실시할 계획이다.

정종제 국민안전처 안전정책실장은 "물놀이 활동이 본격화되는 만큼 물놀이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