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마트팜 개요 ⓒ 농림축산식품부
▲ 스마트팜 개요 ⓒ 농림축산식품부

농림축산식품부와 농촌진흥청,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스마트팜 연구개발사업을 공고했다고 9일 밝혔다.

농업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해 공동으로 예산을 투자해 4차산업혁명 기술을 접목한 스마트팜 기술개발을 추진할 계획이다.

스마트팜 실증·고도화 분야는 기존 스마트팜 R&D를 통해 개발한 2세대 스마트팜 모델의 확립과 품목별 실증, ICT 기자재 고도화 등을 위해 26개 과제(189억6000억원 규모)를 지원한다.

차세대 융합·원천기술 분야는 생육정보의 자동계측과 환경·농작업·경영정보 등과의 통합 분석, 지능형 의사결정 모델 개발, 온실 그린에너지 이용기술 개발 등 22개 신규과제(216억3000만원)를 지원한다.

이번 사업은 농식품부, 농진청, 과기정통부가 공동 설립한 스마트팜 연구개발사업단에서 사업을 통합 관리한다. 스마트팜 혁신밸리 등 정책사업으로 구축된 인프라를 연계한 스마트팜 기술의 검증·실증연구와 사업화 촉진을 지원한다.

또한 스마트팜 연구개발 수행 중 산출되는 연구 데이터는 사업단내 '빅데이터 플랫폼'으로 수집 후 분석·활용해 농업분야 혁신 생태계 기반 조성을 유도할 예정이다.

자세한 공고내용은 농식품부 홈페이지(www.mafra.go.kr), 농림식품 R&D 통합정보서비스(www.fris.go.kr), 농림식품기술기획평가원 홈페이지(www.ipet.re.kr)와 스마트팜연구개발사업단(www.kosfarm.re.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본 사업에 지원하고자 하는 연구자는 기한 내에 연구개발계획서 등을 포함한 제출서류를 농림식품 R&D 통합정보서비스 홈페이지에 3월 8일까지 온라인 접수하면 된다.

온실·축사 1·2세대 스마트팜 연구개발 성과의 종합적 활용을 통한 기술고도화와 수준 높은 기술의 현장 확산으로 생산력 저하, 전문 영농인력 부족 등 농업·농촌이 직면한 현안을 해결하고, 스마트팜 연관산업의 내수시장 규모의 한계와 이를 극복하기 위한 해외시장 진출 지원을 통해 농업 외연확대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4차 산업혁명시대 정보통신기술(ICT)·인공지능(AI) 등 기술도입, 생산성 향상과 노동력 절감 등을 위한 과제를 집중 지원해 미래농업을 선도할 기술개발에 앞장서겠다고"고 말했다. ⓒ 세이프타임즈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