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도로교통공단
ⓒ 도로교통공단

최근 5년간 설 연휴 기간보다 연휴 시작 전날에 교통사고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도로교통공단은 2015~2019년간 설 연휴 교통사고를 분석한 결과 연휴 시작 전날 사고가 많은 것으로 나타나 오는 10일 귀성길 안전운전을 부탁한다고 4일 밝혔다.

연휴 전날 교통사고는 일평균 719건으로 평상시보다 18% 높았다. 시간대별로 오후 6~8시에 교통사고가 집중돼 연휴 전날 저녁 시간대 귀성차량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설 연휴 기간 교통사고는 평소보다 줄었지만 가족단위 이동이 증가해 사고 발생시 인명피해는 오히려 많았다.

연휴 기간 교통사고는 하루 평균 458건으로 평소보다 줄었지만 100건당 인명피해는 172명으로 평상시보다 14% 많았다.

특히 설날은 오후 2시대에 사고가 집중됐고 인명피해율도 2.8로 가장 높아 사고대비 인명피해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도로종류별 장거리 이동 차량의 증가로 고속국도 교통사고 비율이 평상시보다 1.7배 증가했고 음주운전의 비율도 높았다.

고속도로 사고는 전체 교통사고의 1.9%였다. 설 연휴에는 2.6%로 증가해 장거리 운전시 사고유발 요인이 졸음, 과속에 대한 주의가 필요하다.

평소 음주운전 사망자 비율은 10.6%였다. 설 연휴 기간에는 13.6%로 높게 나타나 연휴 기간 음주사고에 대한 위험이 상대적으로 높았다.

민경진 도로교통공단 교통사고종합분석 센터장은 "이번 설 연휴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최대한 이동을 자제해주시길 바란다"며 "부득이 귀성 계획을 세우는 분들은 가족과 함께하는 명절인 만큼 특별히 안전운전에 유의하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 세이프타임즈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