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이 21일 오전 김진욱 초대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장 임명장 수여식에 유영민 비서실장과 참석하고 있다.
▲ 문재인 대통령이 21일 오전 김진욱 초대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장 임명장 수여식에 유영민 비서실장과 참석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인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가 21일 출범했다.

국회가 김진욱 공수처장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 경과 보고서를 채택하면서 문 대통령은 이날 김진욱 후보자에 대한 임명장을 수여했다.

공수처는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의 꿈이었다. 20년 만에 공식 출범하는 것이다. 공수처는 수사권과 기소권을 동시에 부여받은 권력형 비리 전담 기구다.

정부와 여당은 검찰의 권력 독점을 방지하기 위해 공수처를 설치했다.

공수처가 출범하면서 김진욱 처장이 1호 수사 대상으로 누구에게 칼을 겨눌지 주목된다.

공수처 수사 대상은 3급 이상의 고위공직자와 가족이다. 고위공직자는 전·현직 대통령을 비롯해 국회의원, 대법원장과 대법관, 헌법재판소장과 헌법재판관 등이 포함된다.

대상 범죄는 수뢰, 제3자 뇌물제공, 뇌물공여, 알선수재, 직무유기, 직권남용 등 각종 부정부패다.

일각에서는 공수처를 적극 추진한 정부와 여당이 대립각을 이루고 있는 윤석열 검찰총장이 1호 수사대상이 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인사청문회에서 조수진 국민의힘 의원이 "윤석열 총장이 수사대상 1호가 될 것이라는 주장이 공공연하게 여권에서 나왔다"라고 묻자 김진욱 후보자는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고 있다"고 답했다. ⓒ 세이프타임즈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