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성 마이맥 홈페이지 캡처
ⓒ 대성마이맥 홈페이지 캡처

대성마이맥 소속 국어 강사 박광일씨가 경쟁 강사들을 비방하는 내용의 댓글을 단 혐의로 구속됐다.

수원지검 성남지청은 박씨를 정보통신망법상 명예훼손과 업무방해 혐의로 구속했다고 19일 밝혔다.

검찰은 박씨가 설립한 회사의 직원 등 댓글 조작에 가담한 2명도 같은 혐의로 구속했다.

박씨 등은 2017년 7월부터 2년여 동안 수백개의 아이디를 생성, 경쟁업체와 다른 강사를 비방하는 댓글을 단 혐의를 받고 있다.

이들은 IP 추적을 피하기 위해 필리핀에서 가상 사설망 VPN을 통해 우회하는 방식을 활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수원지법 성남지원은 "박씨 등이 증거인멸과 도주 우려가 있다"며 구속영장을 발부했다.

2019년 7월 수원지검 성남지청에 박씨 등에 대한 고소장이 접수됐으며 경찰에서 조사를 진행했다.

경찰은 박씨에 대해 불기소 의견으로 송치했지만 검찰은 보강수사를 거쳐 박씨가 댓글 조작에 가담했다고 판단해 13일 사전구속영장을 청구했다.

박씨는 "댓글 조작을 직접 지시하지는 않았다"며 일부 혐의를 부인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마이맥은 홈페이지에 게시된 박씨의 강의를 모두 폐쇄 후 강사 목록에서 제외했다.

대성마이맥은 이번 사태에 대해 "박광일 강사와 학습을 진행 중이었던 수강생 여러분께 사과드린다"며 "해당 강사의 교재·강좌를 구매한 수강생에게 조건없는 전액 환불을 진행하겠다"고 공지했다. ⓒ 세이프타임즈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