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중이용시설 등 집중 점검 비상체제 '돌입'…범정부 '대책협의기구' 실무 회의 개최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식중독 예방을 위해 다중 이용시설과 소비가 많은 제품 등에 대해 집중점검을 시작했다고 2일 밝혔다. 예년에 비해 15일 이상 빠른 조치로 올 여름에는 무더위가 빨리 시작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른 것이다.

2011~2015년 동안 식중독 환자는 37%가 여름철에 발생했으며 이 가운데 학교에서 발생한 경우가 36%를 차지했다.

식중독 발생원인 식품으로 닭, 오리  등 육류인 경우가 가장 많았다. 원인균은 병원성 대장균, 살모넬라, 캠필로박터 제주니이다.

식약처는 휴가철에 인파가 몰리는 고속도로 휴게소, 역ㆍ터미널ㆍ공항 주변의 식품 취급업소, 해수욕장 등 피서지 주변의 식품 취급업소, 커피ㆍ빙수ㆍ음료 등 프랜차이즈 휴게음식점 등 1만여곳을 집중 점검한다.

식약처는 어린이집 급식시설, 학교와 식자재공급업체 등 7300여개도 집중 점검해 급식시설의 안전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식중독을 예방하고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해 범정부 '식중독 대책협의기구' 실무 회의를 개최한다.

냉면ㆍ콩국수ㆍ김밥ㆍ도시락 등 여름철 다소비 식품과 비브리오패혈증을 일으키기 쉬운 어패류 수산물 등 여름철에 위생 취약 우려가 있는 식품 4200여건에 대한 수거 검사를 실시한다.

빙과류‧음료류 등 여름철에 소비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여름철 기호식품 제조업체, 위생 취약 우려가 있는 축산물가공ㆍ유통업체 등도 점검한다.

식약처는 관계자는 "여름철에는 기온이 높아 식중독균 증식이 빠르고 식중독 발생 우려가 높다"면서 "식품을 취급하는 영업자는 음식물의 조리ㆍ보관 등 위생적 취급에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 달라"고 말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