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지진방재대책 확정…학교안전관리사 국가자격도 도입

내진 설계 기준이 2층 이상이나 연면적 500㎡ 이상 으로 대폭 강화된다.

정부는 2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황교안 국무총리 주재로 열린 제9차 국민안전민관합동회의에서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지진방재 개선대책을 확정했다.

개선안에 따르면 현행 건축법 시행령의 내진설계 의무 대상을 '3층 이상 또는 연면적 500㎡ 이상'에서 '2층 이상 또는 연면적 500㎡ 이상'으로 확대하기로 했다.

국토부는 3층 이상으로 확대한 시행령이 지난해 9월부터 적용됐으나 2층 이상으로 확대하는 개정안을 2017년 상반기에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기존 민간 건축물이 내진 보강을 하면 재산세와 취득세를 감면해주는 대상도 현행 '연면적 500㎡이상 1~2층' 건축물에서 건축 당시 내진설계 의무대상이 아닌 건축물 전체로 확대, 건폐율과 용적률도 완화해 주기로 했다.

내진설계 의무대상이 아닌 신규 건축물이 지진보험에 가입하면 보험료를 30% 할인하고 건축물의 안정성을 확인할 수 있도록 건축물 대장과 부동산 중개대상물 확인서 등에 내진성능 확보 여부를 표시하도록 개선한다.

공공시설물은 내진보강 2단계(2016∼2020년) 계획에 따라 40.9%인 내진율을 2020년까지 49.4%로 올리는 목표로 추진한다. 중요도와 지역별 지진위험성 등을 고려해 학교, 소방관서, 병원 등을 우선순위로 정해 추진하기로 했다.

자료/합동 정부부처

지진 경보 체계를 개선하는 방안으로는 국외에서 발생한 지진이라도 진도 4 이상 감지되는 지역 주민에게는 지진 상황과 행동요령 등을 안내하는 긴급 재난문자를 제공하기로 했다.

이는 지난달 일본 구마모토 지진 때 부산과 경남 등지에서 진동을 느꼈지만, 대국민 알림서비스가 제공되지 않았다는 지적을 반영한 것이다.

지진 정보는 현재 발생위치와 규모 등 단순 정보만 제공하고 있지만 2018년부터 지역별 진도까지 발표하기로 했다. 재난 자막방송을 하는 기준은 현재 규모 3.5 이상에서 진동을 감지할 수 있는 규모 3.0으로 늘린다.

지진발생 때 긴급대응에 필요한 시간을 확보할 수 있도록 관측망을 200곳에서 2020년까지 314곳으로 늘리며 분석기술을 개발, 지진 조기경보에 걸리는 시간을 50초에서 2020년까지 10초로 줄일 방침이다.

이밖에 유치원과 초중고 학생의 지진대피 훈련과 재난교육 지원을 위해 '학교안전관리사' 국가 자격제도를 신설하고 초등학생용 '안전한 생활' 교과서도 개발하기로 했다.

정부 관계자는 "개선대책의 실효성을 확보하기 위해 지진ㆍ화산재해대책법 등 법률 개정사항을 20대 국회 개원 즉시 논의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