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방암세포의 생장을 억제하는 천연물질과 새로운 골격의 신규 스테롤 천연물질이 발견된 댕구알버섯. ⓒ 국립산림과학원
▲ 유방암세포의 생장을 억제하는 천연물질과 새로운 골격의 신규 스테롤 천연물질이 발견된 댕구알버섯. ⓒ 국립산림과학원

산림청 국립산림과학원은 성균관 약대 연구팀과 공동연구를 통해 댕구알버섯에서 유방암세포의 생장을 억제하는 천연물질과 새로운 골격의 신규 스테롤 천연물질을 발견했다고 9일 밝혔다.

새로 발견한 신규 스테롤 천연물질은 비타민 D 흡수에 도움을 주는 에르고스테롤 합성과 관련성이 높아 면역력 증진 효과가 기대된다.

공동연구팀은 댕구알버섯의 천연물질로부터 에스트로겐 수용체 양성 유방암세포의 생존력이 감소하는 효능을 구명했다. 이 물질은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반응해 생장하는 유형의 유방암세포 호르몬 치료 때 활용도가 높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연구결과는 가치를 인정받아 미국 생약학회에서 출간하는 천연물화학분야 국제학술지인 <저널 오브 네츄럴 프로덕츠> 83권 9호의 표지논문으로 선정됐다.

국립산림과학원은 남성 성기능 개선에 효과가 높다는 속설에 의해 고가에 거래되던 댕구알버섯의 효과 규명을 위해 김기현 성균관대 교수, 김혜경 경성대 교수팀과 관련 연구도 했다.

연구결과 댕구알버섯으로부터 분리된 추출물의 성기능 개선 효능은 미약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결과도 과학적 사실을 인정받아 한국균학회 학술지의 <마이코바이올로지> 48권에 발표됐다.

국립산림과학원은 댕구알버섯을 활용한 신약개발은 독성평가와 안전성 검증, 임상 시험이 필요하기 때문에 특정 질병치료에 대한 높은 기대는 아직 섣부른 단계라고 판단된다고 밝혔다. 

암 환자가 복용하게 되면 반드시 담당 전문의, 전문약사와 상의해 치료목적의 약과 혼용할 때 부작용이 없도록 주의해야 한다.

김만조 산림소득자원연구과장은 "앞으로 산림버섯의 새로운 가치와 유용물질을 탐색하는 연구를 강화해 미래 산림바이오산업의 신소재로 활용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 세이프타임즈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