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카드 "소비자가 이동수단 선택 시대 도래할 것"

ⓒ 현대카드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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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펜데믹 속에서도 자동차, 전동킥보드, 자전거 등 공유모빌리티 서비스 결제 규모가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다.

현대카드·현대캐피탈 뉴스룸은 2017년 1월부터 지난달까지 주요 공유모빌리티 서비스 가맹점 21곳의 현대카드 결제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9일 밝혔다. 분석한 공유모빌리티 서비스 분야는 공유자동차, 공유자전거, 공유킥보드 등 3가지다.

현대카드 결제 데이터에 따르면 공유모빌리티 서비스는 4년동안 결제건수와 결제금액이 각각 3배, 2배 크게 증가했다.

2017년 64만3248건이던 공유모빌리티 결제건수는 올해는 170만8200건을 기록해 200만건을 돌파할 전망이다. 결제금액은 2017년 110억8407만원에서 올해 192억7127만원으로 성장했다.

공유킥보드 서비스가 눈에 띄게 성장했다. 2017년 한건도 없었던 서비스는 2018년 1288건, 지난해 15만5216건의 결제가 발생했다. 올해는 62만5866건으로 급증해 연말까지 75만건을 돌파할 전망이다.

20대가 가장 활발히 공유모빌리티 서비스를 사용하고 있는 가운데 5060 세대의 서비스 증가세가 도드라졌다. 2017년 대비 올해 결제건수는 20대, 30대, 40대가 각각 145%, 262%, 401% 늘어났고 50대와 60대 이상은 각각 515%, 659% 늘어났다.

성장의 배경에는 이동수단을 반드시 소유할 필요가 없다는 소비자의 인식 변화가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현대카드·현대캐피탈 뉴스룸은 리서치 업체 오픈서베이와 공유모빌리티 이용 경험이 있는 20~59세의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서비스에 대한 인식을 조사했다.

그 결과 2년 전 '이동수단을 반드시 소유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했다'는 질문에는 응답자의 38%가 그렇다고 대답했지만 현재는 질문에 그렇다고 응답한 사람이 53%로 늘어났다.

차량 구독 서비스 시장도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대카드 결제 데이터 분석 결과 지난해 337건이던 차량 구독 서비스 결제건수는 지난달까지 839건을 기록해 연간 1000건을 돌파할 것으로 예상된다.

현대카드 관계자는 "미국, 중국 등 글로벌 시장에서도 공유모빌리티 시장이 폭발적으로 성장하고 있다"며 "서비스형 모빌리티 시장이 점차 확대되면 소비자가 자신의 상황에 맞게 이동수단을 선택하는 시대가 도래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 세이프타임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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