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상스마트시티 재생사업지구계획 위치도 및 토지이용계획 ⓒ 부산시
▲ 사상스마트시티 재생사업지구계획 위치도와 토지이용 계획도 ⓒ 부산시

부산시는 '사상스마트시티 재생사업지구계획'이 산업단지계획심의위원회에서 원안 가결됐다. 2009년 국토교통부 재생사업 우선 사업지구로 선정된후 11년만에 고시됐다.

16일 시에 따르면 재생사업지구계획은 사전협상형 지구 단위 계획제도와 다르게 고시 즉시 변경된 토지이용계획으로 지원시설 건축이 가능하다. 지가차액에 따른 지가상승기부금은 건축허가 신청때 토지소유자가 직접 산정해 착공전 납부하면 된다.

지난 3월 기획재정부가 1647억원 가운데 149억원을 삭감해 재정적으로 많은 어려움을 겪었다. 5000억원 규모의 지가 상승기부금의 징수로 재원조달이 원활하게 돼 사업추진에 더욱 박차를 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지가상승기부금은 국비 지원이 되지 않는 공원(주차장) 4곳의 보상비 등으로 사용될 계획이다.

사상공단은 1960년대 공업지역으로 지정돼 신발, 기계장비 등 노동집약적 수출산업으로 부산의 최대 공업지역으로 성장했다. 전통주력산업의 쇠퇴와 기반시설의 노후화로 공해·소음 등 심각한 도시문제를 일으켜 공업지역 재생이 필요한 대표적인 지역으로 인식됐다.

부산시는 업종 고도화 등 산업구조를 개편하고 도로, 지하철, 공원·녹지 등 지원시설과 기반시설을 확충해 사상공단을 '서부산의 센텀시티'로 조성할 계획이다.

지난해 12월 '사상스마트시티' 활성화 구역으로 지정된 행정복합타운의 부지 매입과 건물철거를 완료해 토양오염도 조사 등을 거쳐 2025년에 완공할 예정이다.

지난 7월에는 사상공단 폐공장(대호PNC)을 활용해 공공임대 산업센터, 희망상가, 부산시민혁신파크 등을 조성하는 산업단지상상허브사업이 국토부 공모사업에 선정됐다. 내년 말부터 본격 시행된다.

건설 중인 사상~하단 도시철도가 완료되면 시민들의 접근성이 크게 향상돼 도시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기반을 확보하게 된다.

변성완 부산시장 권한대행은 "60여년 된 낡은 사상 노후 공단이 4차산업을 주도하는 최첨단 혁신 산단으로 재탄생하게 되면 동부산의 센텀시티와 부산의 산업을 주도하는 양대축이 될 것"이라며 "서부산 시민들의 염원인 본 사업을 착실히 수행해 도시균형 발전에 모든 역량을 투입하겠다"고 말했다. ⓒ 세이프타임즈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