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역협회가 최근 급등하고 있는 해상운임 동향과 업계 의견을 담은 건의서를 산업통상자원부와 해양수산부에 제출했다. 수출 기업의 물류비용 안정화와 경쟁력 저하를 막기 위한 실효성 있는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18일 무역협회에 따르면 해상운송 항로의 운임 수준을 나타내는 상하이 컨테이너 운임종합지수는 올해 1분기에 전년 동기 대비 8.5% 상승했고 2분기는 16.3%, 3분기 7~8월에 37.4% 상승했다.

미국 항로는 7~8월 전년 동기 대비 72.6% 증가했고 한국 수출 컨테이너 물동량 비중이 높은 동남아, 유럽연합, 일본 등 항로 운임도 상승했다.

협회는 해상운임 급등의 원인으로 코로나19로 인한 교역 부진에 따른 선사들의 운용 선박 축소, 선사들의 수익 증대를 위한 선박 추가공급 지연, 중국발 물동량 급증에 따른 선박 공급의 중국 쏠림현상 등을 지목했다.

업계 관계자는 "일부 대형 선사들이 높은 프리미엄이 형성된 중국발 화물 운송을 위해 국내 수출기업과 장기 운송계약을 맺은 선박까지 중국에 우선 배치해 화물 운송에 차질이 크다"고 말했다.

협회는 정부에 △글로벌 선사의 과도한 운임수취와 일방적인 장기계약 변경에 대한 관리·감독 강화 △한국 물동량에 대한 선복 배정 유도와 업계지원 등을 건의했다.

선주협회에도 선·화주간 계약 준수, 선주의 적정 이윤 수취 등 해상운임 급등과 관련한 협력과 지원을 요청했다.

김경용 무역협회 물류서비스실장은 "8월 기준 한국 수출에서 해상운송이 차지하는 비중은 98.9%"라며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시점에서 해상운임 급등은 수출 경쟁력 약화까지 초래할 수 있는 만큼 정부의 적극적인 대응과 선·화주 간 상생 발전을 위한 선사와의 협력이 절실하다"고 말했다. ⓒ 세이프타임즈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