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능후 보건복지부장관 ⓒ 보건복지부
▲ 박능후 보건복지부장관 ⓒ 보건복지부

보건복지부는 투명하고 민주적인 운영과 아동 돌봄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위해 '지역아동센터 공공성 강화 선도모형 시범사업'을 다음달 시작한다.

지역아동센터는 2004년 정부 지원 이후 꾸준히 확대되면서 학부모의 돌봄 부담 해소에 기여해 왔지만 △규모의 영세성 △운영·회계 투명성 △종사자 처우개선 등에 관한 개선 필요성이 지속적으로 제기돼 왔다.

복지부는 사회적 요구를 고려해 지역아동센터 공공성 강화 선도모델 시범사업을 올해부터 추진하기로 하고 참여기관 공모를 실시한 결과 209곳의 지역아동센터가 신청했다고 밝혔다.

복지부는 운영주체의 공공성을 높이기 위해 개인이 운영하고 있는 센터 가운데 사회적협동조합이나 비영리법인을 설립해 시설을 운영하고자 하는 곳을 신청대상으로 했다.

신청 접수는 지난 5월 25일부터 기초자치단체를 통해 진행됐다. 광역자치단체는 지역 신청 건에 대해 심사를 거쳐 추천대상 시설을 확정하고 지난 12일까지 추천 결과를 복지부에 제출했다.

복지부는 시·도 선정심사를 통과한 185곳에 대해 민간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위원회의 심사를 거쳐 다음달 안으로 참여 대상 시설 최대 150곳을 선정할 예정이다.

시범사업 개시 이후 선정된 시설을 대상으로 기존에 지원하던 기본운영비 외에 센터당 운영비를 월 평균 60만원 추가로 지원할 계획이다.

선정된 시설들은 각종 공시를 통해 수입·지출 내역을 투명하게 밝히고, 이사회를 통한 의사결정으로 운영도 민주적이고 합리적으로 이루어 질 것으로 기대된다.

임숙영 인구정책총괄과장은 "시대변화에 따라 지역아동센터의 서비스와 운영방식의 개선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점을 이해하고 시범사업에 관심 갖고 참여해 준 지역아동센터에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 세이프타임즈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