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모체태아의학회, 최초 '증례중심 모체태아의학' 출간
대한모체태아의학회, 최초 '증례중심 모체태아의학' 출간
  • 이민우 기자
  • 승인 2020.08.18 20:28
  • 댓글 0
  • +더보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대한모체태아의학회 증례중심 모체태아의학 진료지침서 ⓒ 대한모체태아의학회
▲ 대한모체태아의학회 증례중심 모체태아의학 진료지침서 ⓒ 대한모체태아의학회

대한모체태아의학회가 관련 학회 최초로 증례 위주의 진료지침서인 '증례중심 모체태아의학'을 최근 출판했다.

이번에 발간된 책은 기존의 서술형 형식을 벗어난 증례 중심의 진단과 치료법을 소개해 진료현장에서 실제적으로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지난해 7월부터 발간작업을 시작해 1년간 전국 100여명의 모체태아의학 전문교수들이 제작에 참여, 사실상 진료과정의 모든 증례를 꼼꼼히 모아놓은 국내 모체태아의학의 대표적 지침서라 할 수 있다.

모두 519쪽에 거쳐 32단원으로 구성된 이번 증례집은 산전진단과 상담, 기형학, 산과 유전학, 산전태아 안녕평가, 테마치료, 분만진통 중 태아안녕평가, 조산, 다태임신, 산과적 출혈, 임신 중 고혈압성 질환, 임신성 당뇨병과 다양한 합병증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또 단원별 증례들은 가상이 아닌 실제 각 병원에서 경험했던 것을 바탕으로 했으며, 그 주제와 난이도에 따라 기본과 심화 증례로 구분됐다.

무엇보다 각 증례에 대한 해설과 죄종 결과 등을 자세히 기술함으로써 전체적인 이해도를 높였다.

이로써 향후 모체태아의학을 배우게 될 의과대학 학생과 수련받는 전공의들에게 다양한 증례들을 간접적으로 경험할 수 있는 소중한 교과서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진료현장의 수많은 산부인과 임상의사들에게는 효율적이고 실질적인 지침서로써 큰 호응을 얻을 것으로 예상된다.

대한모체태아의학회는 지난 14일 서울 코엑스 인터콘티넨탈호텔서 열린 발전세미나에서 출판 기념식을 가졌다.

증례집 발행을 주도한 김윤하 대한모체태아의학회 회장(전남의대 산부인과학교실 교수)은 "증례집은 창립 26주년이 넘은 의학회에서 처음으로 발행한 차별화된 증례중심의 교과서이자 학회의 고유 브랜드가 될 것으로 보인다"며 "앞으로도 더욱 유익한 내용으로 업그레이드 시켜나가도록 노력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김 회장은 "이번 집필에 큰 역할을 해주신 임상진료지침 위원회 총책임자인 위원장 고려대 구로병원 산부인과 오민정교수, 총괄간사 조금준 교수, 실무담당 총무이사 김종운 교수등 집필에 참여해 주신 모든 교수들께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세이프타임즈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