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중앙사고수습본부·의료진 19일 간담회

코로나19 중앙사고수습본부가 19일 오후 6시 30분 서울 마포구에서 대한병원협회, 중소병원협회와 '코로나19 지역 확산 방지' 간담회를 가졌다.

의료진은 임영진 대한병원협회장, 송재찬 대한병원협회 상근부회장, 박종훈 대한병원협회 정책부위원장 등 6명이 참석했다.

중앙사고수습본부에서는 김강립 중앙사고수습본부 부본부장과 정경실 중앙사고수습본부 자원관리총괄팀장이 참석했다.

간담회에서는 코로나19에 대한 지역사회 감시 체계, 의료기관 감염 방지 등이 논의됐다.

중앙사고수습본부는 20일 시행되는 새로운 사례정의(6판)에 따라 감염의심자가 빠짐없이 진단검사를 받을 수 있도록 협조를 요청했다.

선별진료 요구가 지역사회에서 높아지는 상황에 대비해 대형병원에 선별진료소를 추가 확충 하는 방안을 논의했다.

본부는 의료진도 마스크를 착용하고 외부인 출입 자제, 병문안 관리를 강화토록 요청했다.

의료기관에서 호흡기 환자와 다른 환자의 동선이 분리될 수 있는 방안도 제시했다.

김강립 중앙사고수습본부 부본부장은 "코로나19의 전파양상을 감안할 때 지금까지와는 다른 차원의 준비가 필요하다"며 "감염병의 전개양상에 맞춰 지역의 병상, 인력 등 의료자원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환자 16명이 치료받고 귀가했는데 의료인과 의료기관의 노력이 컸다"며 "의료인들이 새로운 질병에 대한 두려움에도 불구하고 헌신해주신데 감사를 표하고 정부도 지원방안을 강구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김 본부장은 "환자 진료, 조기 진단 등 의료역량은 질병 퇴치의 가장 큰 자산"이라며 "정부, 의료계, 국민이 합심하면 충분히 극복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임영진 병원협회장은 "지역사회 전파는 감염병 특성상 피할 수 없는 측면이 있다"며 "감염병 예방을 위해 지금까지 정부와 의료계가 준비한 대책을 시행할 때다"고 말했다.

임 협회장은 "상급종합병원, 중소병원, 의원 간 환자 중증도별 치료에 있어서 역할분담이 중요하다"며 정부와 지자체의 행정적 지원을 요청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