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지역사회 전파를 막기 위해 해외여행력이 없더라도 검사를 받도록 할 방침이다.

코로나19 확대중앙사고수습본부는 17일 국무총리 주재로 코로나19 대응 추진상황을 점검하고, 일본 크루즈 선내 우리 국민 이송 등을 논의했다.

중앙사고수습본부는 이날 회의에서 현 시점을 코로나19의 지역사회 확산 방지를 위한 역량을 집중할 시기로 봤다.

정부는 검사를 확대해 조기에 환자를 발견하고, 의료기관과 취역시설 보호 조치를 강화키로 했다.

정부는 해외여행력이 없더라도 의사의 소견에 따라 진단검사를 실시하고, 원인불명 폐렴으로 입원한 환자도 해외여행력과 무관하게 진단검사를 받도록 할 계획이다.

아울러 중증호흡기 감염병 감시체계로 지정된 병원 13곳과 인플루엔자 실험실 표본감시체계로 지정된 52개 의원에 코로나19 검사를 추가한다.

요양병원·시설 등에 외부 방문이나 면회를 제한하고, 종사자는 중국 등 해외에 다녀온 뒤 14일 동안 업무에서 배제된다.

중앙사고수습본부 관계자는 "중국은 여전히 코로나19의 지역사회 유행이 지속되고 있다"며 "주변 지역에서는 여행력이 없고 전파경로가 확인되지 않는 환자가 발생하는 등 코로나19의 지역사회 전파가 우려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외교부는 이날 회의에서 일본 크루즈선 다이아몬드 프린세스호에서 감염자가 증가하고 있는 상황을 감안해 선내 우리 국민의 국내 이송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일본 정부는 크루즈 선의 탑승객 전원에 대해 코로나19 진단검사를 할 예정이다. 음성판정자는 19일부터 순차적으로 하선시킬 계획이다.

정부는 19일 이전이라도 일본 당국의 조사결과 음성으로 확인된 우리 국민 승객 가운데 귀국 희망자가 있다면 국내 이송 방안을 추진키로 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