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행안부 지원을 받은 재난안전 제품 ⓒ 행안부
▲ 행안부 지원을 받은 재난안전 제품 ⓒ 행안부

행정안전부가 23일부터 다음달 25일까지 재난안전기술 사업화 지원 사업에 응모할 중소기업을 모집한다고 22일 밝혔다.

2018년 시작한 재난안전기술 사업화는 중소기업이 보유한 우수 재난안전기술을 발굴해 기술 향상과 제품화를 할 수 있도록 연구개발비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그동안 실내 라돈·미세먼지·일산화탄소 농도를 한 번에 측정할 수 있는 공기질 측정기, 반도체를 이용해 온도조절이 가능한 안전모 등 20개 중소기업이 60억여원을 지원받았다.

공기질 측정기 지원을 받은 B기업 대표는 "기술은 있었지만 자금 부족으로 추진이 어려웠는데, 개발비 지원을 받아 시제품을 제작하고 현재 실증화 단계까지 왔다"고 말했다.

이어 "아직 개발 중이지만 국내는 물론 중국에서도 관심을 받고 있어 해외 수출에 대한 기대도 크다"고 했다.

행안부는 올해 어린이와 노약자 등 안전취약계층을 위한 안전용품, 풍수해 저감 장치, 산업‧교통안전 기기와 장비 개발 등 11개 과제를 선정했다. 행안부는 2년 동안 50억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자세한 사항은 행정안전부(www.mois.go.kr)와 국립재난안전연구원 (www.ndmi.go.kr)에서 '2020년도 재난안전 산업육성지원 사업 신규과제 공모'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행안부는 사업화된 과제를 대상으로 올 하반기부터 홍보·마케팅 전략 등 맞춤형 컨설팅도 지원할 예정이다.

윤종진 행안부 안전정책실장은 "재난안전기술 사업화 지원을 통해 중소기업이 보유한 우수 기술이 국민의 안전을 위해 활용될 수 있기를 바란다"며 "중소기업의 매출 증대와 일자리 창출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