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0년도 병역판정검사 일정표. ⓒ 병무청
▲ 2020년도 병역판정검사 일정표. ⓒ 병무청

병무청은 오는 13일 오전 10시부터 2020년도 병역판정검사 일자와 장소를 본인이 병무청 홈페이지에서 신청할 수 있다고 7일 밝혔다.

병역판정검사 대상은 19세가 되는 2001년생과 검사를 연기 중인 사람 등으로, 본인이 희망하는 일자와 장소를 하루 전까지 신청할 수 있다.

병역의무자는 병역법 제11조에 따라 19세가 되는 해에 지방병무청장이 지정하는 일시와 장소에서 병역판정검사를 받아야 한다.

그러나 병역의무자가 학업이나 직장생활 등으로 주민등록 주소지와 실거주지가 다른 경우가 많아 본인이 희망하는 일자와 장소를 선택해 검사를 받을 수 있도록 병역판정검사 본인선택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병역판정검사 일자와 장소 본인선택 신청을 원하는 사람은 병무청 홈페이지(www.mma.go.kr)에서 신청할 수 있고 선착순으로 마감된다.

해당 선택은 본인 명의 휴대폰, 공인인증서 등 본인 확인 후 신청할 수 있다. 공인인증서 등을 발급 받을 수 없는 경우에는 가까운 지방병무청 민원실을 방문해 주민등록증 등 공적신분증 제시 후 신청할 수도 있다.

병무청 관계자는 "미리 선택하지 않은 사람은 주민등록 주소지 관할 지방병무청장이 직권으로 지정한다"며 "사전에 병역판정검사 일자와 장소를 본인이 선택하여 원하는 시기에 병역판정검사를 받을 것을 당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