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송두석 팀장과 현장 직원들
▲ 송두석 팀장과 현장 직원들

한신공영 인천청라 호수공원 한신더휴 현장은 재해가 발생하기 쉬운 아파트 공사 현장에서 무재해 달성을 위해 힘쓰고 있다.

이번 수상은 위험한 장소에서 땀 흘리는 현장 내 모든 구성원들이 소통한 결과물이다. 

그리고 이러한 노력을 뒷받침해주었던 것이 바로 현장의 안전보건경영방침인 '만져보고, 또! 확인해 보고, 꼭! 실천하는 안전' 과 '바둑안전보건활동' 이다.

'바둑안전보건활동' 이란 안전보건모니터링시스템이다. 구역별로 안전담당자를 지정해 안전활동을 실시하고 사각지대의 위험요소까지 제거하는 자율안전보건시스템이다.

자연스럽게 현장 내 모든 구성원의 안전활동 참여를 유도하는 시스템을 바탕으로 모든 근로자가 위험요소에 대한 지적을 하고 그에 따른 피드백을 통해 추적·관리하고 있다.

앞으로도 모두가 함께 참여하는 안전관리 활동을 통해 안전관리자만이 안전관리를 하는 것이 아닌 모든 직원과 근로자들이 다같이 이뤄나가는 안전관리 활동을 실천할 예정이다. 

송두석 팀장은 "이번 제18회 안전대상은 그러한 우리의 노력에 대한 작은 보상이라고 생각한다"며 "이번 수상의 영광을 모든 직원, 근로자와 나누며 무재해 준공을 
기원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