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이 29일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 청와대
▲ 문재인 대통령이 29일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 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은 29일 2022년까지 전량 처리키로 한 불법 폐기물 처리를 연내에 끝내라고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불법 폐기물 처리 강화와 제도개선 방안에 대한 보고를 받은 뒤 "추경예산에 반영된 예산을 활용해 반드시 올해안에 불법 폐기물 처리를 마무리하라"고 주문했다고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이 브리핑에서 밝혔다.

문 대통령은 "올해 안에 불법 폐기물을 전량 처리해 국민 불편을 최소화하는 데 모든 역량을 집중하라"며 "사법기관은 쓰레기 투기로 이득을 취한 범법자를 엄중히 처벌하라"고 말했다.

정부는 전국에 120만톤의 불법 폐기물이 적체된 것으로 파악하고, 2022년까지 전량 처리를 목표로 현재까지 전체의 14%인 17만톤을 처리했다.

문 대통령은 "쌓여가는 폐기물을 치우는 것 뿐아니라 이런 문제가 다시 발생하지 않도록 폐기물 처리 시스템의 근본 개선책을 마련하라"고 주문했다.

이어 "제도개선에서도 강력한 조치 등 행정 대전환이 필요하다"며 "쓰레기 투기와 배출에 대한 국민의 인식 전환도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해 4월 국무회의에서 폐비닐 등 폐기물 수거 대책을 강구하라고 지시했다. 정부는 지난 2월 관계부처 합동으로 불법 폐기물 관리 강화 대책을 발표하는 등 적극적으로 대응해왔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