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노총 건설노조 전기분과위원회가 10일 청와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민노총
▲ 민노총 건설노조 전기분과위원회가 10일 청와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민노총

전기 노동자들이 강원도 산불의 발화 원인으로 지목된 전신주 개폐기와 관련해 한전의 부실한 관리·감독에 문제가 있었다고 주장했다.

민주노총 건설노조 전기분과위원회는 10일 청와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전기 노동자들이 바라본 개폐기 사고의 본질적 요인은 한전의 유지·보수예산 삭감과 관리와 감독부실에서 비롯됐다"고 주장했다.

건설노조는 "개폐기는 시공후 오랜 시간이 흐르면 전선과 전선을 압축한 부분에 물기가 들어갈 수 있다"며 "팽창과 수축을 반복하며 전선 압축력이 떨어지고 전선과 전선을 이어놓은 곳에 부하가 걸려 열이 발생할 수 있다"고 말했다.

노조는 "열이 발생하면 전선이 삭아서 끊어지고 화재나 감전 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며 전국 곳곳에 이번처럼 대형참사가 일어날 수 있는 노후 장비가 즐비하다"고 주장했다.

노조는 한전 협력업체 비정규직 전기 노동자 576명을 설문조사한 결과도 공개했다. 노후문제로 배전현장의 30∼50%를 교체해야 한다는 의견이 33.9%에 달했다고 주장했다.

특히 전체 응답자의 98.6%는 2018∼2019년 배전선로 유지·보수 공사가 줄었다고 응답했다. 보수가 제대로 진행되지 않았다는 것을 의미한다.

노조는 "산불은 한국전력공사가 관리하는 전주의 개폐기에 연결된 전선에서 불꽃이 발생해 시작된 것으로 추정된다"며 "한전은 국민안전과 화재예방을 위해 유지·보수 예산 확대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송·변전 설비의 유일한 운영과 관리자로서 한전은 예산항목에 관한 정보를 외부에 투명하게 공개하지 않고 있어 감시에서 벗어나 있다"며 "국민의 생명과 안전에 관계된 선로의 유지·보수에 대한 배전운영 예산을 정확히 공개하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