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부가 5개 분야에서 일자리 60만개 창출을 목표로 설정한 5G+ 전략사업 로드맵.  ⓒ 과기정통부
▲ 정부가 5개 분야에서 일자리 60만개 창출을 목표로 설정한 5G+ 전략사업 로드맵. ⓒ 과기정통부

정부가 5G+ 융합분야에서 일자리 60만개를 창출한다는 목표를 설정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를 비롯한 10개 관계부처는 8일 올림픽공원 K-아트홀에서 세계 최초 5G+ 상용화를 기념하는 '혁신성장 실현을 위한 5G+ 전략'을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5G+ 전략산업에서 2026년 생산액 180조원과 수출 83조원 달성, 일자리 60만개를 창출한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5대 전략 분야에서 52개 세부과제를 추진키로 했다.

5대 전략 분야는 공공 선도투자, 민간투자 확대, 제도 정비, 산업기반 조성, 해외진출 지원 등이다.

또 교육·농업·환경 등 공공분야에 5G+기술을 활용, 직업학교 VR 원격 교육, 농업 무인 트랙터·드론 도입, 미세먼지 실시간 모니터링 등을 한다. 기업에 다양한 5G+ 단말기와 장비, 차량통신, 드론, 엣지컴퓨팅 등을 투자한다.

국민과 기업의 부담을 완화한 5G+ 요금제를 출시하도록 유도한다. ICT융합 보안제도를 마련해 정보유출 등 사이버 범죄도 방지할 계획이다.

5G망 보안기술로 스마트공장, 스마트시티 등 산업시설을 짓는다. 5G를 활용해 음악, 게임, 웹툰 등 문화콘텐츠를 제작하고 국립박물관에 역사·문화 VR 상영관을 조성한다. 5G+ 기술을 다룰 수 있는 인재양성 프로그램도 마련한다.

5G+ 해외 진출을 원하는 통신사, 제조사, 서비스·콘텐츠 등의 기업에 국제전시회를 지원한다. 아울러 세계 최초 5G+ 상용화 경험을 바탕으로 융합 자율주행‧스마트공장 등을 국제표준에 반영한다.

여러 국가와 5G+ 스마트시티 등의 공동프로젝트를 발굴하고 고위급 순방, 국제회의를 통해 세일즈 외교를 추진한다.

유영민 과기정통부 장관은 "5G+ 전국망을 2022년까지 조기 구축하는 등 30조원 이상 투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