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K건설 미사강변 SK V1 센터 안전관리자가 현장 상황실에서 지능형 이동식 CCTV 영상을 보며 실시간으로 작업을 통제하고 있다. ⓒ SK건설
▲ SK건설 미사강변 SK V1 센터 안전관리자가 현장 상황실에서 지능형 이동식 CCTV 영상을 보며 실시간으로 작업을 통제하고 있다. ⓒ SK건설

SK건설이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건설현장에 지능형 이동식 폐쇄회로(CC)TV 등 첨단 장비를 활용한다.

SK건설은 경기 하남시 망월동 '미사강변 SK V1센터' 건설공사 현장에 지난달 12일부터 지능형 이동식 CCTV와 웨어러블 카메라를 투입했다고 3일 밝혔다.

지능형 이동식 CCTV는 높이 1m, 너비 0.8m, 무게 15kg 규모의 장비로,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등을 통해 원격으로 렌즈를 조절해 화면을 확대·축소할 수 있고 상하좌우 회전도 제어가 가능하다.

스피커가 장착돼 있어 현장 작업자가 위험에 노출됐거나 불안전한 행동을 보일 경우 화면을 보는 안전관리자나 감독자가 즉시 작업자에게 경고 음성을 보낼 수 있다.

안전모에 웨어러블 카메라를 붙여 공사현장의 안전정보를 현장과 본사의 상황실 등으로 전달해 신속하게 의사소통할 수 있도록 했다.

SK건설은 신규 안전관리 시스템을 주택 공사현장에도 확대 적용할 계획이다. 지난 2일 보안업체 ADT캡스와 건설현장 안전관리 시스템 구축 등에 관한 업무협약을 맺었다.

채수철 SK건설 건축 SHE 팀장은 "지능형 이동식 CCTV 등을 통해 사각 지역에서의 사전 안전관리가 보다 효율적으로 이뤄질 것으로 기대한다"며 "현장 특성에 맞춘 스마트한 안전관리 시스템을 지속해서 개발해 현장의 안전성을 확보하고 생산성을 높여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