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류희인 재난안전관리본부장이 충북 괴산군 펜션을 방문해 변전설비, 소화기 등을 점검하고 있다. ⓒ 행안부
▲ 류희인 재난안전관리본부장이 충북 괴산군 펜션을 방문해 변전설비, 소화기 등을 점검하고 있다. ⓒ 행안부

행정안전부는 28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중앙 13개 부처와 17개 시·도 실장급 회의를 열어 국가안전대진단 추진상황과 봄 행락철 안전관리대책을 점검한다고 27일 밝혔다.

지난달 18일부터 시작된 국가안전대진단은 다음달 19일까지 진행된다. 사회기반시설과 국민생활 밀접시설 14만2236곳의 안전 실태를 점검하고 있다.

20일 기준으로 연인원 10만8338명의 인력이 참여해 7만7905곳(54.8%)의 시설 안전점검을 마쳤다. 특히 점검 인력 가운데 민간 전문가가 39.7%로 지난해보다 2.8배 많다고 행안부는 설명했다.

점검 결과 안전관리에 미흡한 부분이 발견된 곳은 기관별로 개선조치가 이뤄졌다. 3380곳에서는 경미한 사항을 현장 시정조치 했고, 1419곳에는 법령 위반 사항에 대해 시정명령이 내려지거나 과태료가 부과됐다. 2234곳은 보수·보강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주요 지적 내용은 △안전조치 위반 △식품 위생‧취급기준 △소방‧전기 시설 불량과 관리 소홀 등이다. 건축물‧시설물의 일부 부식‧균열은 시정이나 보강 조치했다.

정부는 본격적인 봄 행락철이 다가옴에 따라 안전관리 대책도 강화하기로 했다.

문화체육관광부는 캠핑장 450곳과 유원시설 209곳의 안전관리 실태를 중점적으로 점검한다. 관광진흥법 시행규칙을 개정해 캠핑장은 책임보험이나 공제가입과 일산화탄소 경보기 설치를 의무화했다.

교육부는 제주, 경주 등 일부 지방자치단체가 운영하는 '안심수학여행 서비스'를 다른 지자체로 확대될 수 있도록 노력할 예정이다.

환경부는 다음달까지 국립공원 시설물과 낙석위험지역 2771곳을 점검하고 탐방객을 대상으로 안전산행 교육을 한다.

해수부는 오는 5월까지 낚싯배 1676척을 대상으로 해양경찰청 등과 안전 지도·점검을 하고 낚시어선업자와 선원을 대상으로 전문교육과 안전 홍보를 한다.

류희인 행안부 재난안전관리본부장은 "국가안전대진단 기간 중 발견된 문제점은 신속히 조치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위험요소에 대한 사전점검 등 범정부적으로 안전대책을 차질 없이 이행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