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진흥청은 생산적인 회의문화 조성과 근무 여건 개선을 위해 매주 월요일에 개최하던 주간 업무회의를 금요일로 변경한 뒤 업무효율이 크게 높아졌다고 11일 밝혔다.

농진청에 따르면 지난 4월 13일부터 주간업무회의를 금요일로 앞당겨 운영한 결과 11월말까지 8개월 동안 주말에 초과 근무를 한 직원 비율이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15.3%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회의 담당자의 주말 근무 비율은 3분의 1 가량(28.5%) 크게 줄어 직원들의 '워라밸(일과 가정이 조화로운 삶)'정착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회의 방식 개선은 회의 준비와 관련 업무에 대한 부담으로 담당 직원의 주말 출근이 불가피한 상황이 잦은 데다 각 기관에서 부서, 과 단위 회의로 이어지는 동안 휴식이 보장되지 않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혁신적인 시도였다고 농친정은 설명했다.

최동순 기획조정관은 "지금의 회의 방식이 집중해서 일하고 제대로 쉴 수 있는 생산적인 조직 문화 정착을 이끌 것이라 생각한다"며 "일하는 방식의 혁신으로 일과 가정이 균형을 이룬 삶이 정착해 의미 있는 성과 창출로 이어질 수 있도록 정부 혁신을 적극 실천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