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직접 발주한 공사장과 용역업체, 민간위탁업체를 대상으로 근로환경 개선을 위한 조사와 컨설팅을 실시한다고 13일 밝혔다. 6월까지 진행하는 1차 조사대상 업체는 220여개다.

참여대상은 계약금액 30억원 이상의 공사현장과 1억5000만원 이상의 공공조달 용역업체, 근로자 40명 이상의 민간위탁업체다.

진행방식은 공인노무사로 구성된 시민명예노동옴부즈만이 현장을 방문해 사용자와 근로자를 면담한다.

1차 컨설팅 참여 기관은 공사장 50개소, 용역업체 74개소, 민간위탁업체 95개소이며 지적사항이 있는 현장과 신규 발주 현장 등에 대해선 7월부터 2차 컨설팅을 실시한다. 3차 컨설팅은 10~11월에 진행한다.

시는 지난해는 시 발주 공사장은 3회에 걸쳐 141개소, 공공조달 용역업체는 2회에 걸쳐 110개소, 민간위탁업체 79개소를 컨설팅 했다. 올해는 시 발주 공사장 150개소(3회), 공공조달 용역업체 222개소(3회), 민간위탁업체 95개소로 늘려서 실시한다.

이번 컨설팅은 사용자에게는 현장 노무관리 중요성을 인식하고 근로자에게는 노동법관련 전문가의 조언을 통해 권리를 인지해 노사간 분쟁을 사전에 예방하는 것이 목적이다.

올해는 지난해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근로기준법 준수 여부를 비롯해 근로계약서 취업규칙, 임금대장, 연차관리대장 등 취약했던 부분을 집중 점검하고 체계적인 지도를 펼칠 계획이다.

유연식 서울시 일자리노동국장은 "근로환경개선 컨설팅을 통해 현장에서 노무관리의 중요성을 인식하는 기회를 제공하고, 모범 사용자로서의 시의 역할을 강화해 사람 중심의 근로환경이 조성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