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2022년까지 수소차 3000대를 보급하고, 2021년까지 수소충전소를 4곳 추가 건립하는 '수소차 선도도시, 서울' 정책을 추진한다고 24일 밝혔다.

수소차는 내연기관차와 달리 엔진이 없어 대기오염물질이 배출되지 않고, 공기정화기능이 있어 공기중 미세먼지를 저감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수소차 1대는 경유차 2대가 내뿜는 미세먼지를 저감하는 효과를 낸다.

그러나 수소 충전 인프라는 엄격한 입지규제와 운반 차량의 도심통행 제한, 시민들의 막연한 폭발 불안감으로 인해 그간 부지 확보가 어려웠다.

서울시는 2021년까지 4곳을 추가 건립해 권역별 6개 수소 충전시설을 운영, 시민들이 편리하게 수소차를 이용할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한다.

현재 서울시에는 상암 수소스테이션과 현대자동차에서 운영하는 양재 그린스테이션 등 2곳에서 1일 45대의 수소차 충전이 가능하다.

시는 2019년 현대자동차가 우선 투자해 강서공영차고지에 충전소(1일 84대 충전 가능)를 구축하고, 2020년에는 시에서 고덕차량기지에 충전시설을 건립한다는 계획이다.

또 진관공영차고지 확장부지 등 적정부지를 발굴하고, 오는 12월 설립 예정인 SPC에서 민간투자를 통해 권역별로 수소 충전인프라를 추가 확충해 나갈 계획이다.

이어 2011년 준공된 상암 수소스테이션의 충전 능력도 향상시킨다. 세계 최초로 매립가스를 이용하는 상암 수소스테이션의 충전압력을 높여 1회 충전으로 600㎞ 주행이 가능한 승압공사를 내년 상반기 중 완료한다.

시는 2022년까지 정부 목표(1.6만대)의 19%인 3000대의 수소차를 보급하기 위해 보조금과 세제 지원을 한다.

현재 서울시에 보급된 수소차는 33대로 전국 보급대수(301대)의 10% 수준이지만 2021년까지 1200대, 2022년까지 3000대를 보급할 계획이다.

시는 현재 전국 최고 수준인 3500만원(차량가액의 50%)의 수소차 구매 보조금을 지원하고 있고, 2019년에도 같은 수준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최대 720만원의 세제 감면(개별소비세 400만원, 교육세 120만원, 취득세 200만원), 공영주차장 주차료 50% 할인, 통행료 50% 감면 등의 혜택을 제공할 계획이다.

시는 공공부문에서는 친환경차를 의무구매하고, 친환경차로 교체하면 대기질 개선효과가 큰 청소차(트럭) 등 시민 밀착형 차량의 실증사업도 추진할 예정이다.

황보연 서울시 기후환경본부장은 "수소차 1대가 1시간 운행하면 성인 49명이 필요한 공기를 정화한다"며 "서울시는 충전 인프라를 지속 확충해나갈 "이라고 전했다. 이어 "시민들께서도 서울 대기질 개선을 위해 수소차와 같은 친환경차를 선택해 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 서울시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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