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행정안전부 자료
ⓒ 행정안전부 자료

각종 재난과 안전사고 대처 방법을 담은 국민행동요령이 문자 위주에서 이해가 쉬운 이미지 형태로 개선된다.

행정안전부는 기존 문자 위주였던 재난안전유형별 국민행동요령을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이미지 중심으로 요약해 제공할 계획이라고 20일 밝혔다.

먼저 생활과 밀접한 어린이 안전과 승강기 사고 등 생활안전 8개, 호우와 폭염 등 자연재난 9개, 감염병과 선박사고 등 사회재난 6개, 기타 재난대비 2개 등 25개 유형과 기관별로 만든 전기사고 등 6개 유형까지 31개 유형의 국민행동요령을 이미지로 만든다.

국민행동요령은 국민안전교육포털(kasem.safekorea.go.kr)과 국민재난안전포털(www.safekorea.go.kr) 등 소셜미디어(SNS)에서 제공하고 안전교육 자료로 활용하게 된다.

행안부는 올해 연말까지 산사태와 건축물 붕괴 등 25개 유형의 행동요령을 이미지 형태로 추가 제작해 제공할 예정이다.

송재환 생활안전정책관은 "이미지를 활용한 국민행동요령은 국민이 이해하기 쉽고 꼭 알아야 할 핵심 행동요령 위주로 수록돼 피해예방에 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