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자 15명을 낸 인천 남동공단 세일전자 화재 당시 절박했던 순간이 소방본부 녹취록을 통해 확인됐다.

녹취록은 불이 처음 난 4층에 있던 근로자들이 순식간에 퍼진 연기와 불길 속에서 필사적으로 구조 요청을 하던 상황이 그대로 담겼다.

▲ 자유한국당 홍철호 의원
▲ 자유한국당 홍철호 의원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자유한국당 홍철호(경기 김포 을) 의원이 입수한 소방본부 화재신고 녹취록에 따르면 21일 오후 3시 43분쯤 119에 최초 신고가 접수됐다.

다급한 목소리로 "여기 불났어요. 세일전자, 세일전자요"라고 신고한 이 남성은 건물 밖으로 불이 보인다며 긴박한 상황을 알렸다.

1분 뒤 4층에 있던 한 여성 근로자로부터 "살려주세요. 어떡해, 여기 살려주세요"라는 신고 전화가 걸려왔다.

이 여성은 "창문 쪽으로 와 주세요. 빨리 빨리요"라고 다급한 구조 요청을 한 뒤 "4층이에요. 여기 한 100명 돼요"라고 상황을 알렸다.

119 대원이 불과 연기가 들어오지 못하게 출입문을 닫으라고 하자 "못 들어오는 게 아니라 터지고 있다고요. 연기 때문에 다 질식해요. 빨리요"라고 호흡 곤란을 호소했다.

불이 난 직후였지만 대피하기가 어려울 정도로 4층에 연기가 퍼졌음을 짐작케 하는 대목이다. 

곧이어 오후 3시 45분쯤 힘겨운 구조 요청이 이어졌다.

이 여성 근로자는 "세일전자… 여기 4층이요"라고 구체적인 위치를 알렸지만 비상구로 나갈 수 없느냐는 물음에 "못 나가요"라고 답했다. 119 대원이 연기를 피해 최대한 자세를 낮추라고 하자 비명만이 들려왔다. 결국 이 통화는 "살려줘요"라는 말과 비명만 남긴 채 끊어졌다.

이번 화재는 21일 오후 3시 43분쯤 남동구 논현동 세일전자 공장 4층에서 발생했다. 불이 났을 때 4층에 23명이 있었지만 미처 대피하지 못한 5명은 전산실, 2명은 식당에서 숨진채 발견됐다.

또 다른 근로자 4명은 유독가스가 건물 안으로 퍼지자 건물 4층 창문으로 대피해 간신히 매달려 있다가 추락했다. 이 가운데 2명은 숨지고 2명은 크게 다쳤다.

소방대가 신고를 받은 지 4분 만에 현장에 도착했지만 공장 천장 단열재(우레탄폼) 때문에 유독가스가 대량 발생해 인명피해 규모가 컸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