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는 오는 27일부터 11월 4일까지 국민평가단을 꾸려 철도, 지하철, 고속버스 등 대중교통 서비스 평가를 한다고 26일 밝혔다.

평가대상은 코레일, 서울교통공사, 부산교통공사 등 광역·도시철도 15개 운영사와 금호고속, 동양고속 등 8개 고속버스 회사다.

노선별 이용객 규모를 고려해 운영사당 100~200명의 이용자로 평가단을 꾸린다. 평가자 가운데 20%는 장애인, 고령자, 임산부, 영유아동반자 등 교통약자로 채운다.

평가 항목은 △운영서비스 △이용환경 △정보·안내 △쾌적환경 △안전환경 등이다. 결과는 대중교통 운영자 경영·서비스 평가에 반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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