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2일 영동고속도로 강릉방면 104㎞ 지점에서 리콜 조치에 들어간 BMW 520d 승용차에서 또 불이 나 소방대원이 진화하고 있다. ⓒ 강원소방본부
▲ 지난 2일 영동고속도로 강릉방면 104㎞ 지점에서 리콜 조치에 들어간 BMW 520d 승용차에서 또 불이 나 소방대원이 진화하고 있다. ⓒ 강원소방본부

BMW코리아가 올해 들어 30대 가까운 차량이 화재로 전소된 뒤에야 리콜을 결정해 비판을 받는 가운데 국토교통부가 '늑장 리콜' 의혹에 관해 조사할 방침이다.

김경욱 국토부 교통물류실장은 2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출입기자 간담회에서 '늑장 리콜'에 대한 조사 여부에 대해 "화재원인을 조사하는 과정에서 파악하고 확인해볼 것"이라고 말했다.

현행 자동차관리법 시행령은 안전운행에 지장을 주는 결함을 안 날부터 이를 법에 따라 지체 없이 시정하지 않은 경우 해당 자동차 매출액의 1%를 과징금으로 부과할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다.

다른 과징금 조항들이 10억~100억원 사이에서 과징금 상한액이 설정된 것과 달리 이 조항에는 상한액이 없다.

BMW 코리아의 지난해 매출은 3조6337억원, 판매 대수는 5만9624대로 이번에 리콜 대상이 된 10만 6000대는 2년 치 판매량에 육박한다.

만약 BMW에 대해 '늑장 리콜' 판정이 내려질 경우 리콜 자동차 대수와 매출 규모를 고려할 때 700억원 규모의 과징금이 부과될 수도 있는 셈이다.

BMW는 이번 화재 사고와 관련한 기술분석자료를 국토부에 제출할 예정이다.

최근 잇따른 차량 화재원인으로 BMW는 엔진에 장착된 부품인 EGR(배기가스 재순환 장치) 결함을 지목했다.

화재가 발생한 차량은 모두 2016년 11월 이전 제작된 EGR가 장착된 차량이다. BMW는 2016년 12월부터 개량된 EGR을 차량에 장착하고 있다.

김 실장은 "개량된 EGR은 기존 EGR에서 가스를 냉각시키는 라디에이터 면적이 넓어졌다고 한다"며 "세계적으로 2017년 이후 생산 차량에는 개량 EGR이 장착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를 두고 BMW가 이미 2016년 11월을 전후해 EGR에 문제가 있음을 파악하고 개량 조치를 마친 것 아니냐는 의문이 제기됐다.

김 실장은 "개량 관련 정보는 회사가 공개해야 할 대상은 아니라고 본다"면서도 "(국토부가) 검토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BMW의 기술분석자료를 공개하라는 요구에는 "영업 비밀과 기업 정보 보호 등 문제가 있어 일단 내용을 보고 판단할 계획"이라고 했다.

일부 전문가들이 제기하는 EGR 결함 외 가능성에 대해서는 "면밀한 조사를 거쳐 나온 게 아닌 추정에 불과하다"며 "BMW 기술분석자료와 실제 불이 난 차량을 검증해 여러 가능성을 검토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화재원인과 관련 일부 전문가들은 BMW가 지목한 EGR 결함 말고도 제어 소프트웨어 결함, 플라스틱으로 제작된 흡기 다기관 내열성 문제 등의 가능성을 제기하고 있다.

김 실장은 "화재 원인을 밝히는 데 10개월이 걸릴 것"이라며 "BMW 자료 분석, 화재차량 분석, 제작결함신청위 심의, 제작사 의견청취 등을 거치려면 절차가 복잡하다. 하지만 최선을 다해 기간을 당겨 보겠다"고 했다.

키워드

#국토부 #BMW #리콜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