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사고 발생이나 도로 정체상황 등을 알려주는 경찰 순찰차 탑재용 소형 드론과 버튼을 누르면 펴지는 초경량 방패가 2020년 개발될 전망이다. 드론은 사건·사고 현장의 상황을 촬영해 기록으로 남길 수도 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경찰청은 치안현장 맞춤형 연구개발 시범사업(폴리스랩)으로 선정된 6개 과제를 추진한다고 2일 밝혔다.

폴리스랩 사업은 연구자 중심으로 진행됐던 기존 연구개발 사업과 달리 국민과 경찰이 연구과제 기획과 실증 등에 참여하는 것이 특징이다. 사업은 2020년까지 진행되며 100억원의 예산이 투입된다.

이 사업에 지원을 받은 차지훈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박사팀은 사건·사고 현장에서 쓸 수 있는 드론을 개발하기로 했다. 경찰차에 실릴 수 있는 드론과 임무를 수행할 수 있게 하는 기술을 개발하고 차량용 드론 도킹스테이션도 제작할 예정이다.

과기정통부는 "소형 드론 시스템은 고속도로 2차 교통사고를 방지하는 등 국민 안전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올해 과제로는 경찰관의 신변을 보호하기 위한 접이식 초경량 방패 개발이 선정됐다. 현재 쓰는 방패의 무게를 줄이기 위해 초경량 소재를 쓰고 버튼을 누르면 펼쳐지게 설계해 휴대성을 높일 계획이다.

한편 과기정통부와 경찰청은 내년에도 2개 과제를 추가로 선정해 연구개발에 20억원을 지원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