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소방재난본부는 119구급대원 폭행이나 소방차량 출동 방해 등 시민과 소방공무원의 안전을 위협하는 사범을 전담해 수사하는 '119광역수사대'를 출범했다고 16일 밝혔다.

광역 지방자치단체 소방본부에 소방활동 방해 사범 수사를 전담하는 조직을 만든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119광역수사대는 수사대장 1명, 특별사법경찰관 3명, 특별사법경찰관리 3명 등 7명의 수사관으로 구성됐다. 이들은 24시간 3교대로 각종 소방활동 방해 사건을 전담한다. 서울중앙지검의 지휘를 받으면서 피의자 수사부터 체포, 구속, 사건송치 업무까지 담당한다.

기존에는 소방서마다 1명의 소방특별사법경찰이 사법 업무를 맡았지만 위험물 인허가 등의 업무까지 담당한 데다 잦은 인사이동으로 전문성이 부족하다는 지적이 꾸준히 제기돼왔다. 심야에 구급대원 폭행 등이 발생하면 담당자가 즉각 현장에 출동하기가 어려워 초동수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는 경우도 많았다.

2015년부터 올해 상반기까지 서울의 소방공무원 폭행 피해는 155건이다. 이 가운데 소방특별사법경찰관이 입건해 송치한 건은 36.7%인 57건에 불과했다. 나머지 98건은 경찰이 담당했다.

구급대원을 폭행하고 소방활동을 방해하는 사범을 엄정히 처벌해야 한다는 사회 분위기도 전담 조직 출범의 배경이 됐다.

지난 5월 여성 소방대원이 취객에게 머리를 맞아 한달 만에 숨지는 사건이 발생하자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이 나서서 대국민담화를 발표하고 제복공무원에 대한 폭행을 사회 전체의 안전을 약화하고 국민 인권을 침해하는 중대한 불법행위로 판단해 엄중히 대처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정문호 서울 소방재난본부장은 "전국 최초 119광역수사대 운영으로 수사 전문성을 높여 시민 권익을 보호하고 제복공무원이 자부심을 느끼고 근무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