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공학연구원·서울대병원 '다중 혈액 바이오마커' 발굴

▲ 연구팀이 발굴한 근감소증 바이오마커. ⓒ 한국생명공학연구원
▲ 연구팀이 발굴한 근감소증 바이오마커. ⓒ 한국생명공학연구원

국내 연구진이 혈액으로 노인성 근육 감소증을 조기 진단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했다.

한국생명공학연구원은 권기선 노화제어연구단 박사팀과 정선근 서울대병원 재활의학과 교수팀이 근감소증 혈액 바이오마커(체내 변화를 알아낼 수 있는 지표)를 발굴하고 높은 정확도를 갖는 진단 기법을 내놨다고 5일 밝혔다.

노인성 근감소증은 말 그대로 노화 진행에 따라 근육이 줄어드는 질환이다. 낙상이나 신체기능 장애를 유발한다. 대사질환, 비만, 당뇨, 골 감소증 등까지도 연결된다.

근육감소는 나이 들며 나타나는 자연적인 현상으로 여겨지는 때도 있었다.

그러나 최근에는 세계보건기구(WHO)에서 새로운 질병으로 지정하고 치료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공동 연구팀은 정상 근육량을 가진 노인과 근감소증 노인 간 혈액을 비교 분석했다. 이를 통해 두 그룹 간에 차이가 나는 4가지 근감소증 후보 바이오마커를 찾았다.

바이오마커 다중 조합을 통해서 진단 정확도를 높였다. 신속하고 안전해 임상적 분류나 약물반응 등에도 활용할 수 있다.

혈액 내 바이오마커 분석을 이용하면 근감소증을 조기에 진단할 수 있다고 연구팀은 설명했다.

권기선 박사는 "근육노화는 노년기 삶의 질 저하를 가져오는 주된 원인"이라며 "이 기술이 건강한 고령사회를 만드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 다중 바이오마커 예측 정확도(위)와 진단 정확도. ⓒ 한국생명공학연구원
▲ 다중 바이오마커 예측 정확도(위)와 진단 정확도. ⓒ 한국생명공학연구원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