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안전처는 안전혁신 마스터플랜 시행 1년을 맞아 정부 재난안전관리의 주요 변화를 31일 발표했다.·

안전혁신 마스터플랜은 민간전문가 자문, 국민의견 수렴 등을 거쳐 국민안전처, 국토교통부 등 15개 부처가 참여했으며, 재난안전 정책의 근본적 혁신을 위해 5대 전략 100대 과제를 선정했다.

안전혁신 마스터플랜 발표 이후 지난 1년간 안전한 사회실현에 대한 국민기대에 부응하는 정책성과 창출을 위해 범정부적으로 노력한 결과, 나타난 주요 변화는 다음과 같다.

첫째, 소방안전교부세 등을 활용해 노후 소방장비를 교체해, 개인 소방장비는 노후율 "0"을 달성했으며 노후화된 소방차와 구조장비도 계획에 따라 교체를 추진하고 있다.

둘째, 재난대응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119특수구조대와 해양특수구조대를 권역별로 확대 설치했고, 방대한 재난대응 매뉴얼을 현장에서 작동가능하게 기관별 재난대응수칙으로 간략히 했으며, 소방과 해경의 구조 훈련을 확대 실시하고 있다.

셋째, 어린이와 노인 등 취약계층의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보호구역을 확대했고, 교원과 학생을 대상으로 한 학교안전교육도 강화하고 있다.

넷째, 지역의 안전수준을 계량화한 지역안전지수를 공개했고, 20여개 긴급 신고전화는 국민들이 편리하게 신고할 수 있도록 112(범죄), 119(재난), 110(민원‧상담)으로 통합을 추진하고,  전국 단일의 재난안전통신망 구축 사업도 2017년 완료를 목표로 차질 없이 추진하고 있다.

다섯째, 정부와 지자체, 민간 합동의 국가안전대진단과 안전신문고를 통한 국민신고를 통해 생활 속 위험 요인을 개선해 나가고 있다.

이에 정부와 지자체, 공공기관, 기업 그리고 국민의 참여와 노력의 결과 주요 안전사고 사망자 수가 감소했고, 국민안전체감도가 상승하는 등 성과가 있었다.

박인용 국민안전처장관은 "안전혁신 마스터플랜이 성공적으로 이행될 수 있도록 상황을 주기적으로 점검하고 계획을 보완하고,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실질적인 성과를 창출하기 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