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시간 10분 숨죽인 끝에 94.5도 직립 … 각종 의혹의 좌현 '충돌 흔적 없어'
미수습자 수색·원인 조사 속도 … 7월 초부터 5주간 4층 좌현 등 정밀수색

▲ 10일 오전 전남 목포시 목포신항에서 세월호가 완전 직립에 성공, 참사 4년여 만에 바로 세워졌다.
▲ 10일 오전 전남 목포시 목포신항에서 세월호가 완전 직립에 성공, 참사 4년여 만에 바로 세워졌다.

4년간 옆으로 누워 있었던 세월호 선체가 바로 세워졌다.

그동안 옆으로 누운 형태로 침몰해 들여다볼 수 없었던 세월호 좌현 모습이 드러남에 따라 미수습자 수색, 침몰 원인 조사도 다시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세월호 선체조사위원회(선조위)와 현대삼호중공업은 10일 오후 12시 10분 세월호 선체를 94.5도까지 바로 세워 선체 직립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선조위와 현대삼호중공업은 오전 9시부터 목포신항에서 1만톤급 해상크레인으로 선체를 세우는 작업을 시작했다.

전날 선체를 40도까지 들어 올리는 예행연습에 성공한 뒤 선체를 바닥면에 완전히 내려놓지 않고 8도가량 세워진 상태에서 작업에 착수했다.

이날 오전 만조로 해상에 투입된 크레인이 영향을 받으면서 애초 5도보다 자연스럽게 선체가 더 들어 올려졌다.

작업은 세월호 뒤편 부두에 자리 잡은 해상크레인에 와이어(쇠줄)를 앞·뒤 각각 64개씩 걸어 선체를 뒤편에서 끌어당기는 방식으로 이뤄졌다.

와이어를 연결하기 위해 선체 바닥면과 왼쪽에 'L'자 형태 받침대인 철제 빔 66개를 설치했다.

작업 시작 직후인 오전 9시 8분 선체를 10도까지, 오전 9시 33분 40도까지 세웠다.

현대삼호중공업은 40도 이후 잠시 작업을 멈추고 앞·뒤 와이어에 걸리는 중량을 미세 조정한 뒤 다음 공정을 시작했다.

40도 이후 무게중심이 뒤로 넘어가면서 배 바닥을 받치던 수직 빔에도 고루 힘을 가하기 위한 점검 작업을 했다.

세월호 선체와 와이어 무게를 합하면 1만430톤에 달한다.

이 때문에 크레인 붐대가 수직 빔에 큰 힘을 전달하는데 시간이 다소 소요됐으며 오전 10시 37분에야 선체는 60도까지 세워졌다.

선조위와 현대삼호중공업은 오전 11시 58분 90도 직립에 이어, 오후 12시 10분 94.5도 직립을 마치고 작업 종료를 선언했다.

▲ 10일 오전 전남 목포시 목포신항에서 좌현을 바닥에 댄 채 거치 된 세월호가 세워지고 있다.
▲ 10일 오전 전남 목포시 목포신항에서 좌현을 바닥에 댄 채 거치 된 세월호가 세워지고 있다.

세월호 좌현이 처음으로 모습을 드러내면서 외력에 의한 충돌설 등 침몰 원인에 대한 각종 의혹 해소도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김창준 선체조사위원장은 "그동안 저희 전문가들의 잠정 결론은 정면이나 측면에서의 충돌은 없었다는 것이었다"며 "최근 제기된 외력설은 좌현 뒤쪽에서 측면을 향해 핀 안전기(스태빌라이저)를 무언가가 밀고 지나갔다는 아직 검증되지 않은 시나리오"라고 설명했다.

김 위원장은 "오늘 육안으로 좌현 외판을 봤을 때 외력에 의해 충돌, 함몰 흔적은 안 보인다. 선조위 활동 기간인 8월 6일까지 모든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조사하겠다"고 말했다.

선조위와 현대삼호중공업이 직립을 위해 선체에 설치했던 장치를 제거하면 해양수산부가 다음 달 중순 안전 보강 작업을 한 뒤 오는 7월부터 5주간 미수습자 수습을 위한 수색에 들어간다.

현대삼호중공업은 해상크레인과 철제 빔 사이에 설치한 와이어(쇠줄)를 해체하고 선체를 감싼 철제 빔 66개 가운데 세월호 왼쪽에 설치된 수평 빔 33개를 3주간에 걸쳐서 뜯어낼 계획이다.

선체 바닥에 설치돼 받침대 역할을 하는 수직 빔은 그대로 둔다.

조승우 해수부 세월호 후속대책추진단장은 "다음달 중순부터 3주간 작업자 진입을 위한 통로 확보와 진흙 분류 등 기초작업을 한 뒤 7월 초부터 정밀수색을 한다"며 "미수습자 가족들이 조금의 여한도 남기지 않고 희생자를 온전히 찾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키워드

#세월호 #선체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