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7년 농업기술 미래상 ⓒ 농촌진흥청
▲ 2027년 농업기술 미래상 ⓒ 농촌진흥청

정부가 지속 가능한 농업·농촌 발전과 국민의 삶의 질 향상을 목표로 2027년까지 농업 과학기술 수준을 세계 3위권으로 끌어올린다.

농촌진흥청은 대통령 직속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이하 자문회의)가 25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제1회 심의회의를 열어 '제7차 농업과학기술 중장기 연구개발 계획'(2018∼2027년) 안건을 심의·확정했다고 밝혔다.

농업 분야 안건은 농촌진흥법에 따라 농진청이 수립했다.

정부는 안정적인 식량 공급과 식품 안전을 보장하기 위해 친환경 안전 농축산물 생산기술과 기후변화 대응 기술을 확산하기로 했다.

가축 질병 예방을 위한 식품추출물 활용 닭 진드기 방제, 항바이러스 사료 첨가제 기술 등이 개발된다.

이상기상과 기후변화에 대비하기 위한 재해경감기술, 기후 적응형 신품종 개발, 아열대 유전자원 도입도 추진한다.

정부는 빅데이터·인공지능(AI)을 활용해 생산성을 극대화한 2세대 한국형 스마트팜 기술개발과 실용화로 연관산업 취·창업을 지원하기로 했다.

2020년까지는 3세대 스마트팜 모델인 수출용 스마트팜을 개발할 계획이다.

식용곤충·양잠 산물 등을 활용한 식의약, 기능성 소재 개발과 농식품 가공과 식품 소재화를 통해 6차 산업화를 지원한다.

시장개방이 점차 확대되는 상황에서 국내 농업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중·장기 대책도 마련됐다.

수출용 원예작물 신품종 육성과 신선도 유지 기술개발로 농산물 수출 확대가 추진된다.

지난해 기준 58.3% 수준인 밭 농업 기계화율은 오는 2027년까지 80% 수준으로 끌어올리는 등 농작업 자동화·로봇화와 함께 재해 예방 기술 개발로 '편한 농사', '안전 농업'을 구현한다는 설명이다.

3500여개의 일자리 창출을 목표로 연구·개발(R&D)부터 생산·가공·수출이 연계되는 지역특화작목과 융복합 산업육성도 추진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