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 동작대교 부근에서 소방재난본부 119특수구조단이 익수자 수난구조 훈련에서 드론을 조종하고 있다. ⓒ 서울시소방재난본부
▲ 서울 동작대교 부근에서 소방재난본부 119특수구조단이 익수자 수난구조 훈련에서 드론을 조종하고 있다. ⓒ 서울시소방재난본부

부산지역은 해운대 마린시티 등에 28개동의 초고층 빌딩이 밀집하는 등 50층 이상 초고층 건축물 보유 전국 1위이다.

고리원전 등 원자력발전소 7기가 가동 중이지만 오래된 도시 형성 과정을 반영하듯 소방차 진입이 곤란한 좁은 골목 지역도 206곳에 달한다. 화재에 취약할 수밖에 없는 구조다.

이에따라 부산시가 부산의 도시 특성에 맞는 '부산형 소방안전시스템'을 구축하기로 했다고 9일 밝혔다. 우선 초고층 빌딩 화재와 산불 등에 대처할 수 있는 첨단 소방헬기를 도입, 10일 해운대구 좌동 소방안전본부 특수구조단에서 취항식을 한다.

230억원이 들어간 헬기는 화재, 인명구조, 구급 등 다목적 용도로 14명이 탑승해 4시간 동안 떠 있을 수 있다. 산불 진압용 방화수도 기존 헬기보다 10배나 많은 1500ℓ를 담는다.

부산시는 초고층 빌딩 화재 상황을 파악하고 진압작전을 수립하기 위한 소방 드론도 기존 1대에서 5대를 추가한다.

소방 드론은 경찰용이나 세관용, 군용과 달리 150m 이상을 띄우기 위해서는 항공안전법의 사전 승인을 받아야 해 초고층 빌딩 화재에 실질적인 대응 효과가 떨어졌다.

그러나 최근 부산시의 건의를 받은 국토교통부가 소방 드론을 포함해 드론의 고도기준을 300m로 높이는 항공안전법 시행규칙 개정안을 입법 예고했다.

개정안이 시행되면 소방 드론을 높이 제약 없이 띄울 수 있게 돼 초고층 빌딩 화재나 산불 화재의 초기 대응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소방차가 진입하지 못하는 좁은 골목길이 많은 부산의 특성을 반영, 기존 소방차보다 차량 폭이 75㎝ 좁은 경량소방차 8대를 올해 안으로 추가해 14대의 경량소방차를 운행할 계획이다.

컨테이너 부두 등 항만의 해상안전을 위해 현재 100톤급의 화재진압용 소방정을 2021년까지 500톤급 규모의 다목적 소방정으로 대체한다.

이밖에 북구와 남구를 담당할 소방서를 신설하고, 2020년까지 낡은 소방청사 현대화 사업을 벌여 반송, 부암, 송정, 감만, 기장, 모라, 수정, 양정 등에 소방안전센터를 확충하기로 했다.

부산시 관계자는 "부산은 초고층 빌딩, 원전, 고지대 주거지역, 도심 산 등 다른 도시와 다른 지역적 특성이 있어 화재 등 재난과 재해에 취약하다"며 "지역적 특성에 맞는 소방안전시스템을 구축해 시민 안전 지키기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