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청 '소방신제품' 채택

▲ 난간대 겸용 피난계단 ⓒ 소방청
▲ 난간대 겸용 피난계단 ⓒ 소방청

소방청은 발코니 난간대로 사용하다가 화재시에는 피난계단과 피난사다리로 활용할 수 있는 '난간대 겸용 피난계단'을 소방신제품으로 채택했다고 9일 밝혔다.

최근 열린 제21회 소방신제품 설명회에 소개된 난간대 겸용 피난계단은 평상시 난간대로 사용하는 구조물을 화재때 펼치게 되면 피난계단 모양으로 변해 내부에 있는 사람이 불을 피해 아래층 등으로 대피할 수 있다.

소방청은 외부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심의위원 심사결과 다층 건물의 피난수단으로서 실효성이 높고, 기존 피난기구와 차별성, 전문기술성, 현장 적용성이 우수하다는 판단이 내려졌다.

정병도 소방청 소방산업과장은 "소방신제품으로 채택된 제품이 소방대상물에 적용될 수 있도록 관련 기술기준을 개정할 계획"이라며 "제도 활성화를 위해 소방신제품 설명회 운영 규정도 전면 개정하겠다"고 말했다.

2010년 6월 시작된 소방신제품 설명회는 지금까지 21회에 걸쳐 239건의 제품이 출품됐다. 31건이 신제품으로 채택돼 소방분야 일자리 창출, 소방기술 발전에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아왔다.

제11회 때 출품된 '스프링클러 신축배관'은 이종금속간 결합부 호환성 문제를 해결한 제품으로, 2016년 100만개, 2017년 120만개가 생산돼 연간 120억원의 매출을 올리며 수출도 이뤄지고 있다.

▲ 난간대 겸용 피난계단 ⓒ 소방청
▲ 난간대 겸용 피난계단 ⓒ 소방청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