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페이스북
▲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페이스북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4일 정책보좌관으로 민간 출신의 홍보·소통 전문가 영입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 부총리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만들어진 정책을 포장하는 홍보가 아니라 만드는 과정에서 국민의 의견을 반영하고 싶어서 민간전문가를 모시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다만 김 부총리는 민간보다 보수가 적어 기회비용이 크고 고용이 불안정한 한시직이라는 점에서 민간 인재 영입이 쉽지 않다고 아쉬움을 나타냈다.

또 이미 언론의 '가십성 기사'를 통해 특정 인물이 언급된 터라 해당 인물이 기재부의 요청을 거절하면 오해를 받을 수 있다고도 우려했다.

최근 기재부 정책보좌관으로 제일기획 출신 광고 전문가인 남경호 아주대 공공대학원 초빙교수가 거론되고 있다.

그는 "철저하게 본인의 의사가 존중돼야 하는데, 거절하면 언론에 가십성 기사가 났기 때문에 오지 않겠다는 식으로 오해할까 그것도 걱정"이라고 썼다.

김 부총리는 정부가 내놓은 정책에 대해 국민이 얼마나 이해하는지, 얼마나 잘 활용되고 있는지 마음에 걸린다며 "뉴미디어 시대를 맞아 소통을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부족함을 느낀다"라고 강조했다.

김 부총리는 최근 이런 맥락에서 진행된 대변인실 개편과 관련된 일부 언론의 보도에 대해 취지가 제대로 전달되지 않았다며 이에 대한 해명도 내놨다.

최근 한 언론은 김 부총리가 "자신을 위해 한 게 없다"는 이유로 대변인실 인력들을 교체하고 개인적 친분으로 외부인사를 영입하려 한다고 보도했다.

김 부총리는 이에 대해 "소통과 홍보의 주안점은 기관장 개인이 아니다"며 "우리가 만드는 정책 콘텐츠와 국민의 수용성"이라고 반박했다.

최근 기재부 홈페이지 개편 과정에서도 "부총리가 홍보의 중심이 아니라 실무자들의 진솔한 목소리를 담자고 강조했다"며 청년 일자리 대책을 소개하는 유튜브 영상을 그 예로 들기도 했다.

김 부총리가 언론 보도에 대해 페이스북에 직접 해명 글을 올린 것은 이번이 두 번째다.

그는 지난 1월 보유세·청년 일자리 대책 등 주요 현안과 관련해 경제부처 내 '엇박자'가 있다는 언론 보도에 대해 "제대로 뜻이 전달되지 않았다"며 장문의 해명 글을 올렸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