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천·밀양화재 사고후 '소방안전' 의식 높아져

▲ 건축물 내부 비상계단에 설치된 비상구유도등 ⓒ 세이프타임즈
▲ 건축물 내부 비상계단에 설치된 비상구유도등 ⓒ 세이프타임즈

다중이용시설을 이용할 때 비상구 위치를 확인하는 경기도민이 3년 사이에 2배 이상으로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경기도는 지난달 24∼25일 도민 1000명을 대상으로 '도정 여론조사'를 실시해 이같은 결과가 나왔다고 6일 밝혔다. 조사결과 '평소 다중이용시설을 이용할 때 비상구 위치나 피난계단 관리 상태를 확인하느냐'는 물음에 44%가 '확인한다'고 답했다. 3년 전인 2015년 1월 조사 때 19%의 2.4배에 달한다.

'확인한다'고 답한 도민 가운데 '매번 확인한다'는 1%에서 13%로 '자주 확인한다'는 18%에서 31%로 각각 늘어났다.

'다중이용시설에 화재가 발생할 수 있다'고 답한 도민은 81%로 '거주 주택에 화재가 발생할 수 있다'는 응답(72%)보다 9% 포인트 높았다.

화재 발생 가능성이 큰 다중이용시설 유형에 대한 질문(복수 응답)에는 목욕탕·찜질방 등 생활시설(43%), 주점·노래방 등 유흥시설(38%), 백화점·대형마트 등 쇼핑시설(23%), 공연장·영화관 등 문화시설(19%), 호텔·리조트 등 숙박시설(18%), 병원·요양원 등 의료시설(16%) 등의 순이다.

화재감지기와 소화기를 모두 보유한 가구 비율은 52%로 1년 전 조사 때(49%)보다 3% 포인트 높아진 것으로 조사됐다. 화재감지기만 보유한 가구가 18%, 소화기만 보유한 가구가 15%였다.

김정함 경기도 재난예방과장은 "지난해 말과 올해 초 충북 제천과 경남 밀양 다중이용시설의 대형화재로 인한 인명피해 발생이 도민들의 소방안전 인식형성에도 영향을 미쳤다"며 "다중이용시설에 대한 화재예방활동을 지속적이고 강도 높게 벌이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