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처와 질병관리본부, 평창올림픽조직위원회와 강원지역 지자체는 평창 호렙오대산청소년수련관에서 생활한 평창동계올림픽 안전요원 가운데 41명이 설사, 구토 등의 증상이 발생해 합동 심층역학조사를 실시한다고 5일 밝혔다.

식약처는 물, 식품 등 환경부분 조사와 유통경로파악을 통한 감염원인 파악에 나선다. 질병관리본부는 즉각대응팀을 평창 현장에 파견해 추가증상자, 노출원 확인 등 확산방지를 위한 감염병 관리조치를 진행한다. 

올림픽조직위원회는 올림픽 지역내 발생때 폴리클리닉 등을 활용한 역학조사를 지원한다. 강원도와 보건환경연구원는 보건소와 보건의료원 역학조사 기술지원, 인체와 환경검체 검사를 실시한다.

식약처와 조직위는 노로바이러스 감염증이 확산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올림픽 운영인력들이 사용하는 속소에 대한 점검을 강화한다. 호렙청소년수련원의 급식을 중단하고 지하수와 식재료에 대한 노로바이러스 검사해 노로바이러스 오염이 확인되면 지하수는 폐쇄하고 식재료는 유통을 차단할 계획이다.

지하수를 사용하는 운영인력 숙소 18곳에 대해서는 지하수 살균소독장치의 정상 작동 여부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할 예정이다.

노로바이러스감염증은 노로바이러스에 오염된 음식물과 물을 섭취하거나 환자 접촉을 통한 사람 전파가 가능한 감염병이다. 감염증 환자가 손을 씻지 않고 만진 수도꼭지, 문고리 등을 다른 사람이 손으로 만진 후 오염된 손으로 입을 만지거나 음식물 섭취 때에도 감염될 수 있다.

노로바이러스에 감염된 후 1~2일 안에 구토,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그 외 복통, 오한, 발열이 나타나기도 한다.

정정순 식약처 식중독예방과장은 "노로바이러스감염증이 발생한 경우에는 올바른 손씻기, 환경소독, 세탁물관리 등을 실시하고 환자 구토물에 오염된 물품 또는 접촉한 환경과 화장실 등에 대한 염소소독을 올바른 절차로 시행해야 한다"면서 "증상이 없어진 후 최대 3일까지 공동생활을 하지 않고 다른 사람과의 접촉을 하지 않도록 권고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