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 수급안정대책 발표

정부가 설 명절을 앞두고 주요 성수품 수급을 안정시키기 위한 대책을 시행한다.

청탁금지법 시행령 개정 이후 처음 맞는 명절을 앞두고 농축산물 소비를 촉진하기 위해 소포장·실속형 선물세트 공급을 확대한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설 명절을 앞두고 다음달 14일까지 '설 명절 농축산물 수급안정대책'을 추진하겠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대책은 축산물 중심의 성수품 공급을 확대하고 시행령 개정에 따른 국내산 농산물 소비촉진 홍보 강화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고 있다.

농식품부는 지난 25일부터 김현수 차관을 반장으로 하는 수급안정대책반을 운영하고 있으며, 다음달 1일부터 14일까지 성수품을 확대 공급할 계획이다.

직거래장터 등 특판장 2천584개를 개설하고 TV홈쇼핑, 오픈마케팅 등 온·오프라인 직거래 채널에서 다양한 선물세트를 할인된 가격에 공급할 계획이다.

중소과로 구성한 과일세트 5만 개가 농협계통매장, 공영홈쇼핑, 홈앤쇼핑 등에서 20∼30% 할인된 가격에 판매된다.

구이용·국거리, 불고기·장조림용 등으로 구성된 소포장·실속형의 10만 원 이하 한우 선물세트 2만4천 개·국거리용 등 주요 부위 제품을 '한우 114몰'에서 할인 판매한다.

돼지고기와 닭고기도 온라인에서 할인 공급하는 한편 임산물을 산림조합 주요 임산물 판매장 등에서 최대 40% 저렴하게 내놓는다.

농식품부는 이번 설이 청탁금지법 시행령 개정시행 후 처음 맞는 명절인 만큼 국내산 농축산물 소비촉진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홍보를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이번 개정으로 농축수산물· 농축수산물이 50% 넘게 포함된 가공품에 한해 선물비 상한액이 5만원에서 10만원으로 상향됐다.

농식품부는 선물용 농축산물에 청탁금지법 가액 한도 이내임을 표시하는 스티커 100만 장을 유통업체들이 활용하도록 할 계획이다.

KTX, 버스터미널 등 유동 인구가 많은 곳에서 청탁금지법 가액기준 조정 내용을 홍보한다.

이와 함께 원산지 허위표시 등 부정유통 단속도 할 방침이라고 농식품부는 덧붙였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